ADVERTISEMENT

4년전 심석희와 충돌한 그 종목···최민정 '銀 오열' 이유 있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여자 1000m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최민정이 11일 중국 베이징 캐피털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 베이징=김경록 기자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여자 1000m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최민정이 11일 중국 베이징 캐피털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 베이징=김경록 기자

울고, 또 울었다. 쇼트트랙 여자 1000m 은메달리스트 최민정(24·성남시청)이 고난, 메달의 기쁨, 2위라는 아쉬움. 그 모든 것이 뒤섞인 눈물이었다.

최민정은 11일 중국 베이징 수도체육관에서 열린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 여자 쇼트트랙 1000m 결승에서 1분28초443의 기록으로 수잔 슐팅(네덜란드)에 이어 2위에 올랐다. 2018 평창올림픽 2관왕(여자 1500m, 3000m 계주) 최민정은 통산 세 번째 메달을 거머쥐었다. 슐팅은 2연패에 성공했다.

최민정은 경기 뒤 오열했다. 레이스를 마친 뒤 좀처럼 감정이 가라앉지 않으면서 눈물을 흘렸다. 경기 뒤 믹스트존에서 만난 최민정은 "일단 준비한 만큼 은메달이라는 성적을 얻게 돼서 기분이 좋다. 나도 이렇게 많이 울 줄 몰랐는데… 준비하는 게 힘들었다. 힘든 시간들이 은메달이라는 결과로 나타나서 정말 좋았던 것 같다"고 했다.

최민정은 "끝나고 나서는 힘들어서 별생각인 안 들었다. 엄마랑 언니가 고생 많이 하고 응원해주셨다. 가족에게 제일 고맙고, 주변 선생님들이나 친구들, 팬들도 오랜 시간 동안 함께해왔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1000m는 최민정에게 아픔이 있는 종목이다. 4년 전 평창 대회에서도 결승에 올랐지만 심석희(25·서울시청)와 충돌해 넘어졌다. 이후 심석희가 A 코치와 주고받은 메시지에서 최민정을 비롯한 동료들과 코치들을 비방하는 내용을 담았던 게 뒤늦게 드러났다. 우여곡절 끝에 심석희는 징계를 받았다.

2018 평창올림픽에서 넘어졌던 최민정. [연합뉴스]

2018 평창올림픽에서 넘어졌던 최민정. [연합뉴스]

특히 심석희는 A씨에게 "브래드버리 만들자'는 메시지를 전했다. 스티븐 브래드버리(호주)는 2002년 솔트레이크시티 올림픽 1000m에서 금메달을 땄다. 안현수, 안톤 오노, 리자쥔 등 메달이 유력한 선수들이 모두 넘어진 덕분이었다. 빙상연맹의 조사 결과 심석희가 고의충돌했다는 증거가 드러나진 않았다. 실제로 두 선수는 아웃코스 추월을 즐겨하고, 심석희는 여러 번 최민정에게 미안하다는 말을 했다. 하지만, 최민정에겐 달갑지 않은 기억이다.

마음뿐 아니라 몸도 아팠다. 최민정은 평창 올림픽 이후 열린 세계선수권에서 단체전 포함 무려 4개의 금메달을 차지하며 최강자로 올라섰다. 그러나 이후엔 잊을만하면 부상을 입었다. 3년 내내 다른 선수에게 걸리거나 부딪히는 바람에 한 번도 월드컵 시리즈를 다 소화하지 못했다. 올림픽 직전인 2021~22시즌 월드컵 1차 대회에선 두 차례나 다른 선수가 부딪히는 통에 발목과 무릎을 다쳤다.

최민정은 "그때 힘들었던 시간들이 저를 더 성장할 수 있게 만들어줘서 고마운 시간이었던 거 같고 그렇게 힘들었기 때문에 은메달이라는 결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고 했다.

경기 안에서도 고비가 많았다. 준준결승에선 날이 부딪혀 넘어질 뻔 했으나 다행히 중심을 잡았다. 준결승도 조 3위에 그쳤지만 가까스로 결승에 올랐다. 최민정은 "준준결승뿐만 아니라 결승 진출까지 좀 어려운 상황이 많이 일어났다. 그래도 흔들리지 않고 최대한 침착하게 하려고 했더니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최대한 넘어지지 말고 버티자'란 생각으로 균형을 잡고 어떻게든 버텼다"고 했다.

이미 눈물을 많이 흘린 최민정은 공동취재구역(믹스트존)에선 울지 않았다. 하지만 말을 하는 도중 여러 번 격앙된 감정을 드러냈다. 그는 "지금은 기뻐서 눈물이 난다. 아쉬웠던 부분이 없었다면 거짓말이기도 하다. 노력을 더 많이 해서 성장해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했다.

최민정은 이제 3000m 계주(13일), 1500m(16일)에서 다시 한 번 메달에 도전한다. 두 종목 모두 4년 전 금메달을 차지했던 경기다. 최민정은 "오늘 결과는 오늘까지 즐기고 끝내는 걸로 하고, 1500m와 3000m도 좋은 모습 보일테니 노력하겠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