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대장동 수익 가늠해 설계했나" 李 "이런 이야기 시간낭비" [대선후보 4자토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3일 저녁 열린 첫 '4자 TV토론'에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대장동 의혹' 관련 질문도 이어졌다.

3일 밤 KBS·MBC·SBS 등 방송3사 합동 초청으로 이뤄진 첫 TV토론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모두발언에서 "이 후보님 성남시장 재직할 때 대장동 도시개발로 김만배 등이 3억5000만원 투자해서 시행수익, 그리고 배당금 6400억을 챙겼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지난 9월 기자회견에서 '이 설계 내가했다', 10월달에 공약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엄청난 이익 발생하는 대장동 사업에서 성남시 몫이 얼만큼 확실히 확보될 것인지 설계했다' '다시해도 이렇게 하겠다' 말씀하셨다"며 "이 후보께서 시장으로서 대장동 개발 사업 비용과 수익 제대로 가늠하고 설계한 것 맞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재명 후보는 "우선 국민여러분께 국민의힘이 비록 방해를 하고 저지를 했다고 하더라도 100% 공공개발 못한점, 국민께 실망드린점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어 "제가 일부러 국감 자청해서 탈탈 털다시피 검증했던 사실이다. 최근 언론까지 다 검증하고 검찰이 다 수사했다"며 "이런 이야기 다시하면서 시간낭비 하시기 보다 가능하면 국민 민생 경제 이야기 많이 하자"고 답을 피했다.

윤석열 후보는 "민생 경제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라며 "특정인에게 천문학적인 특혜를 주는 부분에 대해 국민들이 많이 관심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번 법정에서도 김만배씨가 '설계는 시장 지시방침 따른 것'이라 했다"며 "이런 개발 사업에서 어떤 특정인 몇사람에게 배당 받을 수 있는 상한선 캡을 씌우지 않고 설계한 건 문제 있는 것 아니냐"고 했다.

3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2022대선 4자 대통령후보초청 방송토론을 시청하고 있다. 뉴스1

3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2022대선 4자 대통령후보초청 방송토론을 시청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후보는 "부정부패는 그 업자를 중심으로 이익을 준 사람이다. 저는 이익을 빼앗은 사람"이라며 "그 업자들이 이재명 시장 12년 찔러봤더니 씨알도 안먹히더라, 이재명 알면 큰일난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분들이 '내가 한마디하면 윤 후보님 죽는다' 이렇게 이야기한다"며 "저는 이익을 본 일이 없다. 윤 후보는 부친 집을 관련자들이 사주지 않았느냐"고 했다.윤 후보는 "(부친 집을) 사주다니…"라며 반박했고, 이 후보는 "저는 아무런 이익이 없었던 점을 보면 오히려 윤 후보가 더 책임져야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저녁 서울 영등포구 KBS 공개홀에서 열린 지상파 방송 3사(KBS·MBC·SBS) 합동 초청 대선후보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있다. 뉴스1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저녁 서울 영등포구 KBS 공개홀에서 열린 지상파 방송 3사(KBS·MBC·SBS) 합동 초청 대선후보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있다. 뉴스1

安 "대장동 특혜이익 환수해야" 李 "전 환수했다"

한편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이 후보에게 "(이 후보가) 개발이익 완전 환수제를 주장(했느냐). 이익 없는데 사업 참여할 이유 없지않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제가 말한 개발이익은 건설이익, 금융이익 등 통상정 부분을 초과하는 불로소득"이라고 반박했다.

안 후보는 "대장동 질문을 안드릴 수 없다"며 "1조원 가까운 이익을 (민간업자에) 몰아준 건 개발이익환수제와 다른 것이냐"고 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이) 제도적으로 못하게 막고 LH 포기시키고, 성남시 하는 것을 막는 바람에 일부라도 환수하려고 한 것"이라며 "개발이익환수법 개정하자고 했더니 국민의힘이 막고 있다. 윤 후보가 이자리에서 개발이익환수법을 찬성하고 입법화하라고 말하고 싶다"고 했다.

안 후보가 "이런 돈이 사실 성남시민들의 돈이다. 환수해서 돌려줘야 하지 않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제가 성남시장하며 중요하게 생각한게 불로소득은 시민에 돌려줘야한다는 점"이라며 "대장동도 100% 공공환수 하려고 했는데, 당시 법령상 할 수 없어 조례 만들어 하려했더니 국민의힘이 극렬히 반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100% 민간이 하게 하면 한푼도 환수 못한다"며 "(저는) 70%환수하고 추가로 1117억 환수했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