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직원 2215억 횡령’ 오스템임플란트 소액주주 집단 손배소

중앙일보

입력

서울 강서구 오스템임플란트 중앙연구소의 모습. 뉴스1

서울 강서구 오스템임플란트 중앙연구소의 모습. 뉴스1

오스템임플란트 소액주주들이 회삿돈 2215억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는 직원 이모씨와 회사를 상대로 집단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 나섰다.

원고 측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오킴스의 엄태섭 변호사는 26일 서울중앙지법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주 26명을 대리해 2억3000만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엄 변호사는 “(상장적격성 실질심사에서)어떤 결론이 나더라도 대규모 횡령 사실이 공시된 이상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 주주들의 손해 발생이 불가피하다”며 “오스템임플란트의 횡령 사고 및 회사의 부실 공시로 피해를 본 주주들을 대리해 책임을 묻는 소송을 제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계법인을 상대로도 외부감사법상 책임을 묻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지난해 5월과 8월, 11월 자 보고서에 횡령과 관련된 내용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오킴스는 추가로 2차 소송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법무법인 한누리도 회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준비 중이다. 현재 약 1000여명의 소액주주가 모인 것으로 전해진다.

오스템임플란트 횡령 사건을 수사한 강서경찰서는 지난 14일 이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업무상 횡령), 범죄수익 은닉 등 혐의로 검찰 송치했다.

이씨는 오스템임플란트 재무관리 직원으로 일하며 회삿돈 2215억원을 빼돌려 개인 주식투자 등에 쓰고, 투자에서 손실을 보자 금괴를 사들이거나 부동산을 차명으로 매입해 숨긴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횡령 피해액 중 1414억원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오스템임플란트는 연결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1419억원으로 전년보다 44.6% 증가했다고 전날(25일) 공시했다. 매출은 8230억원으로 같은 기간 30.3% 증가했고 순이익은 320억원으로 69.1% 줄었다.

이번 실적은 이씨가 빼돌린 2215억원 가운데 환수된 335억원과 수사기관의 몰수 및 보전 조치 등으로 회수 가능한 금액을 평가한 외부 보고서를 바탕으로 산정한 수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