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년만에 '랜선' 벗어난 서울대 새내기대학 행사…올 1학기도 대면 원칙

중앙일보

입력

서울대학교 정문 모습. 이병준 기자

서울대학교 정문 모습. 이병준 기자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이 “(코로나가) 끝나고 나도 비대면 강의가 (대학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대면 강의가 활성화되지 않았던 과거와 달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대면 강의 기술과 플랫폼이 발전하고 이에 익숙해진 학생과 교수가 많아졌다는 이유에서다.

오 총장은 19일 서울시 관악구 서울대 문화관 대강당에서 2년 만에 대면으로 열린 ‘2022학년도 서울대학교 새내기대학’(새내기 오리엔테이션)에서 이처럼 말했다. 새내기대학은 학부 신입생을 대상으로 매년 초 열리는 학교 차원의 행사다.

지난해 새내기 오리엔테이션은 코로나19로 전면 비대면으로 열렸고, 2020년엔 감염 우려로 일부 행사가 취소됐다. 올해 새내기대학 행사는 지난 13일부터 다음달 25일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대면으로 열린다. 한 차수당 250명씩, 총 1250명의 학생이 참여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하거나, PCR 검체 검사 결과 음성이 나온 등 경우에만 입장할 수 있다. 여정성 서울대 교육부총장은 “(모든 학생이) 다 함께할 수는 없지만, 방역 수칙 안에서 행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해서 (이렇게)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현재 서울대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 결과만 나온 상태로, 이달 열리는 1~3회차 새내기대학 행사엔 수시 합격자만 참여할 수 있다. 서울대 학생처에 따르면 2월에 열리는 4~5회차 행사에는 정시 합격자들 위주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대 수시모집 선발 인원은 최초 합격생 기준으로 총 2391명, 정시모집 인원은 1106명(1일 기준)이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 김성룡 기자

오세정 서울대 총장. 김성룡 기자

이날 행사에서 강연을 맡은 오 총장은 신입생들을 향해 “남이 안 하는 걸 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오 총장은 4차 산업 혁명을 언급하며 “(사회) 변화의 속도가 굉장히 빨라지고 있다”며 “대학에서 4년 동안 배운 것 가지고 일생을 살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대학에서)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본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암기식 교육에 대한 비판도 쏟아냈다. 오 총장은 “미래 인재의 핵심은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 협동 능력”이라며 “반복하고 암기하는 건 성실함을 보여주긴 하지만, 성공을 보장해주진 않는다”고 했다. 그는 서울대생이 갖춰야 할 덕목으로 ‘타인과의 공감 능력’을 꼽기도 했다. “(세상에)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면서다.

서울대, 2022학년도 1학기 수업 대면 수업 원칙

한편 서울대는 전날 2022학년도 1학기 수업은 대면 수업을 원칙으로 한다는 내용의 운영안을 발표했다. 이번 학기부터 대면 수업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라는 교육부 방침에 따라서다. 운영안에 따르면 이번 학기 비대면 수업은 ‘비대면으로 운영하는 것이 현저하게 효과적인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운영된다. 이마저도 실시간 화상 강의를 원칙으로 하고, 질의응답과 토론 등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포함하도록 규정했다. 코로나19 확진 등 출석이 어려운 경우 대체 수업을 제공하고, 백신 접종 시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출석을 인정해주도록 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