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돌아온 심상정, ‘조국사태 침묵’ 반성했다…“가장 뼈아픈 오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뉴스1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뉴스1

칩거 닷새 만인 지난 17일 복귀한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과거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한 논란에 비판하지 않은 것을 두고 “가장 뼈아픈 오판이었다”고 자성했다.

심 후보는 1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지난 선거제도 개혁에 실패, 그리고 그 이후에 당이 보여준 실망스러운 모습 그렇게 누적된 불신이 전혀 회복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저희가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목소리를 내왔고 이 의제들이 국회에서 처리가 돼야 하는데 힘이 없다 보니 용두사미가 돼 버리더라”며 “힘을 갖고 정말 실질적인 삶을 개선하는 그런 정치를 하고 싶었다. 그래서 선거제도 개혁에 모든 것을 걸었는데 결국은 실패했고 그 과정에서 진보정당의 가치와 원칙이 크게 흔들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추진 당시 이른바 ‘조국 사태’와 관련, 민주당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지 않은 것을 두고 “지금 생각해도 제가 20년 정치하면서 가장 뼈 아픈 오판이 아니었나”라고 말했다.

심 후보는 “우리나라에 진보정당이 필요하고 또 진보정당이 잘 성장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많은 성원을 해 주신 시민들이 있는데 이분들의 자존감을 크게 건드렸다고 생각한다”며 “그때의 그 실망감이 정의당에 대한 지지를 거두게 된 계기가 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러 차례 사과는 드렸는데 국민들이 불신을 아직 거두지 않고 있다는 생각을 선거 과정에서 다시 하게 됐다”며 “저희가 기득권이 되려고 하는 그런 마음이 절대 아니었고, 사회적 약자들의 삶을 바꾸기 위해서는 정치가 힘을 가지고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심 후보는 “지금 비호감 대선인데 심상정도 그 비호감의 일부였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제가 도덕적으로는 문제가 없고 자질 논란에 휩싸인 적도 없다”면서도 “다만 시민들의 삶은 어려워졌는데 그 절박성에 부합하는 절실함을 가지고 이 비호감 대선을 뚫고 나갈 결기를 보였느냐 이 점에 저희가 깊이 성찰을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심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불쌍하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서는 “권력형 성범죄를 옹호한 것이고 윤 후보도 그렇게 생각한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