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 '외국인 입국금지' 2월 말까지 유지 방침…"아직 오미크론 대책 필요"

중앙일보

입력

4일 도쿄 간다묘진 신사에서 사람들이 마스크를 쓴 채 새해 기도를 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4일 도쿄 간다묘진 신사에서 사람들이 마스크를 쓴 채 새해 기도를 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유입을 막기 위한 대책으로 시행 중인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오는 2월 말까지 연장할 전망이다.

교도통신은 10일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 일본 정부가 외국인 신규 입국의 원칙적 금지 정책을 다음달 말까지 연장하는 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최근 일본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히 늘어 고강도의 방역 대책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앞서 산케이신문도 외국인 신규 입국 금지 방역 대책이 유지되는 쪽으로 방침이 정해졌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11월 29일 오미크론 유입을 막겠다며 오미크론 발생 국가를 포함한 해외 전역에서의 외국인 신규 입국을 원칙적으로 허용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신규 비자 발급이 중단된 것은 물론, 미리 비자를 받아 놓은 외국인도 비자 효력이 정지되면서 일본 입국을 못하게 됐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는 지난달 21일 기자회견에서 연말연시 상황을 살피면서 새해 1월 당분간 외국인 입국을 계속 금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지난 9일 산케이 계열 민영방송인 후지TV 프로그램에선 "오미크론 실태가 충분히 확인되지 않은 부분도 있다. 신중에 신중을 기해 대응하겠다"고 말해 연장 가능성을 내비쳤다. 기시다 총리는 11일 외국인 입국 금지 재연장 방침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선 오미크론의 일본 내 지역사회 감염이 어느 정도 확산한 상황이어서 외국인 입국을 막는 것에 큰 의미가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강력한 입국 규제를 지지하는 일본 내 여론이 높아, 정부도 규제를 완화하는 데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초 실시된 요미우리신문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89%가 외국인 신규 입국을 금지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 일본 국민 대다수는 기시다 총리의 고강도 방역 정책을 지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일본에서는 전파력이 한층 강한 오미크론이 주된 감염원으로 대체되면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성인의 날' 공휴일이 포함된 사흘간의 연휴 마지막 날인 10일 일본 전역에서 새롭게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는 도쿄 871명을 포함해 총 6438명으로 집계됐다.
각각 8000명대였던 지난 8일, 9일과 비교해선 줄었지만 주말 전의 검사 건수 감소 영향으로 확진자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오는 월요일 기준으로 따지면 작년 9월 6일(8224명) 이후 4개월여 만의 최다치를 기록했다.

일본 전문가들은 연휴 후 검사 건수가 늘면서 신규 확진자도 다시 급증세를 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