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또 소방관 비극…평택 창고 화재 실종 3명 모두 숨진채 발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도 평택시 청북읍의 한 냉동창고 신축 공사현장에서 난 불을 진화하다 6일 오전 실종됐던 소방관 3명이 모두 숨진 채 발견됐다.
지난해 6월 소방관 1명이 숨진 전자상거래 업체 쿠팡의 이천 덕평물류센터 화재의 비극이 반년 만에 재현됐다.

6일 오전 경기 평택시 청북읍의 한 냉동창고 신축 현장에서 불이 나 연기가 치솟고 있다.   이번 화재는 전날인 5일 오후 11시 46분께 최초 신고가 접수됐다.   소방당국은 접수 14분 만에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진화에 나서 이날 오전 6시 32분께 큰불을 꺼 오전 7시 10분에 대응단계를 해제했다.   그러나 사그라들었던 불씨가 갑자기 다시 확산했고 결국 오전 9시 21분에 대응 2단계가 발령됐다. 연합뉴스

6일 오전 경기 평택시 청북읍의 한 냉동창고 신축 현장에서 불이 나 연기가 치솟고 있다. 이번 화재는 전날인 5일 오후 11시 46분께 최초 신고가 접수됐다. 소방당국은 접수 14분 만에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진화에 나서 이날 오전 6시 32분께 큰불을 꺼 오전 7시 10분에 대응단계를 해제했다. 그러나 사그라들었던 불씨가 갑자기 다시 확산했고 결국 오전 9시 21분에 대응 2단계가 발령됐다. 연합뉴스

경기도 등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22분쯤 수색팀이 건물 2층에 숨진 채 쓰러져 있는 A씨 등 소방관 2명을 찾아냈다. 이어 12시41분쯤 실종된 나머지 1명의 소방관이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숨진 소방관들은 모두 공기호흡기 등 개인 장구를 착용한 상태였다. 이들이 멘 산소통의 용량은 현장에서 30∼50분을 버틸 수 있는 수준으로 알려졌다. 화재 당시 현장은 연기에 휩싸여 있었고, 연소 확대와 구조물 붕괴로 이동이 쉽지 않았다.

평택 물류창고 신축공사장 화재.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평택 물류창고 신축공사장 화재.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소방당국은 이들과 마지막으로 교신이 된 시점은 오전 9시30분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2층에서 진화작업을 하고 있었다. 이들은 진화 작업 중 불이 급격히 재확산하는 과정에서 고립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쯤 물류센터 화재진압에 투입된 소방관 5명 중 3명이 연락 두절됐다. 이들이 투입된 곳은 물류센터 2층 화재현장이었다.

소방당국은 그러나 이들이 투입된 직후 화재 규모가 확산해 철수명령을 내렸지만, 연락이 닿지 않자 오전 9시 18분쯤 특수구조단 11명을 투입해 수색작업에 나섰다. 이들 소방관 3명은 송탄소방서 서탄119구조대 소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오전 9시 34분쯤 연락이 끊겼던 소방관 2명을 구조했다. 이들은 자력으로 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으로 후송된 구조대원 2명은 단순 연기 흡입으로 큰 부상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불은 전날인 오후 11시 46분께 최초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는 건물 1층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내용이었다.

소방당국은 신고 접수 14분 만에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진화에 나서 이날 오전 6시 32분께 큰불을 꺼 오전 7시 10분에 대응단계를 해제했다.

그러나 사그라들었던 불씨가 갑자기 다시 확산했고, 결국 오전 9시 21분에 대응 2단계가 발령됐다.

대응 1단계는 관할 소방서 인력 전체가 출동하는 경보령이며, 대응 2단계는 인접한 5∼6곳의 소방서에서 인력과 장비를 동원한다.

소방당국은 현장에서 두 차례에 걸쳐 인명 검색을 했으나 일반인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