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동규, 압색 전 ‘李 측근’ 김용과도 통화…與 “검찰 선거개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동규(52·구속기소) 전 성남도시개발공사(이하 공사) 기획본부장이 지난해 9월 29일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의 자택 압수수색 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측근 인사들과 통화를 나눈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정진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에 이어 김용 민주당 선대위 조직부본부장과도 수차례 통화한 것으로 파악됐다. 유 전 본부장은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의 핵심 인물이다. 유 전 본부장과 통화한 두 사람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 시절 각각 정책실장과 대변인으로 보좌했다.

김용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조직부본부장이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지난해 9월 29일 유 전 본부장 자택 압수수색 전 통화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사진은 김 부본부장이 2018년 경기도 대변인이던 때의 모습. 사진 경기도

김용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조직부본부장이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지난해 9월 29일 유 전 본부장 자택 압수수색 전 통화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사진은 김 부본부장이 2018년 경기도 대변인이던 때의 모습. 사진 경기도

김용 “화천대유 게이트 사실 확인 위한 정상적 통화”  

김용 부본부장은 4일 기자들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유 전 본부장과 통화한 사실을 인정하면서 “지난해 9월 화천대유 게이트가 전국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유 전 본부장의 의혹이 제기됐을 당시 사실 확인을 위해 당사자와 통화한 일은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압수수색 전날과 당일 유 전 본부장과 통화한 정 부실장도 ‘사전 말맞추기’ 의혹이 불거지자 “평소 알고 있던 유 전 본부장의 모습과 너무나 달라 직접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잘못이 있다면 감추지 말 것과 충실히 수사에 임할 것을 당부했다”고 설명한 적이 있다.

유 전 본부장은 지난해 9월 중순께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이 퍼지자 새 휴대전화를 개통하고 변호인, 이 후보의 측근, 공사 관계자 등 극소수와만 연락을 주고받았다고 한다. 그 밖에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박관천 전 청와대 행정관 등도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최 전 수석은 “만일 한두 번이라도 통화했다면 단순 법률상담이나 조언을 했을 것으로 생각한다. 대장동 사업과 아무 관련이 없다”고 말했고, 박 전 행정관은 “‘언론이나 SNS상 명예훼손에 대한 민·형사상 절차에 대한 내용’으로 몇 차례 통화한 사실이 있지만, 대장동 이야기는 ‘대’자도 거론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유 전 본부장의 휴대전화 통화 기록이 주목받는 건 통화 시점이 대장동 개발 의혹 관련 수사에 대비할 무렵이어서다. 유 전 본부장은 압수수색 직전 9층 창밖으로 던져 은폐를 시도하기도 했다. 다만, 해당 휴대전화는 경찰이 지난해 10월 8일 확보해 디지털 포렌식을 거친 뒤 관련 자료를 지난해 11월 19일 검찰 공유한 것이다. 한 법조계 인사는 “공유 이후에도 검찰이 통화 상대를 대상으로 수사를 벌인 게 없지 않으냐”며 “수사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유한기 전 본부장과 대장동 사건, 2015년 사퇴 종용 당시 대화 내용 그래픽 이미지.

유한기 전 본부장과 대장동 사건, 2015년 사퇴 종용 당시 대화 내용 그래픽 이미지.

검찰, 이르면 이번 주말 정진상 소환 

한편 검찰은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인 정 부실장의 입에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 정 부실장은 유 전 본부장과 통화한 사실 외에도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각종 서류 결재라인과 ▶황무성 전 공사 사장이 유한기(지난해 12월 10일 사망)씨로부터 사퇴를 압박받았다며 공개한 녹취 파일에 등장한다. 공사에 대한 배임 의혹 ‘윗선’과 사퇴 압박 관련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강요 혐의에 대한 검찰 수사의 핵심 인물인 셈이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말께 정 부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그러나 유씨와 김문기(지난해 12월 21일 사망) 공사 개발사업1처장 등 중간 관리자급 실무자들이 모두 극단적인 선택을 한 상황에서 정 부실장이 자신에게 씌워진 혐의를 부인하거나 진술을 거부할 땐 수사가 난관에 부딪힐 수 있다. 실제 민주당에선 “엉뚱한 ‘표적 수사’를 하니 애꿎은 목숨이 스러지는 것”(진성준 의원)이라며 검찰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김용 부본부장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수사기록 유출이 사실일 경우 검찰의 선거개입 의도가 명백하므로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은 “현재 대장동 개발 의혹 피고인들의 공소 유지를 담당하고 있으며 법에 따라 관련 증거 기록을 열람등사를 통해 피고인 측에 제공했을 뿐”이라며 “임의로 언론 등 외부에 유출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