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태경 "선대위, 尹도 패싱…尹도 모르는 서면인터뷰 나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 연합뉴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일 “윤석열 대선후보의 이름으로 나간 게임 정책 인터뷰는 윤 후보에게 보고도 없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선거대책위원회 관계자를 문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윤 후보는 전날(1일) 공개된 게임 전문 매체 ‘인벤’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문제와 관련 “수익성 추구는 기업의 입장에서 당연하다”면서 “강력한 규제가 무조건 능사가 아니다”라고 답변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이에 하태경 의원은 같은날 페이스북 통해 “윤석열 선대위의 몇몇 답변이 게이머보단 업계 입장을 대변하는 것처럼 보여져 게이머 반발이 커지고 있다. 특히 확률형 아이템과 게임 질병화 문제가 그렇다”며 “청년 지지율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하 의원은 하루 뒤인 이날 다시 SNS에 글을 올려 “어제저녁 인터뷰를 비판하는 글을 게재한 직후 그 인터뷰가 후보에게 보고조차 되지 않았다는 걸 확인했다”며 “게임은 2030 세대에게 지대한 영향력을 끼치는 이슈인데, 이런 큰 문제를 후보 본인도 모른 채 후보 이름으로 내는 현재 선대위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 후보 패싱한 관계자를 찾아내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게임은 결코 질병이 아니다. 지나친 사행성이 우려되는 부분 이외에는 게임에 대한 구시대적인 규제는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정부 간섭은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게임 등 미래 신기술 분야에 대한 소통 창구를 활짝 열고,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세대 간 인식 차이가 큰 분야가 꽤 있다. 대표적인 것이 게임”이라며 “기성세대의 게임에 대한 시각은 대체로 긍정적이지는 않았다. 그 결과 일부에서 게임중독을 우려해 질병으로 분류하고 ‘셧다운제’를 통해 강제적인 개입을 하는 시도도 있었다”고 했다.

그는“하지만 제가 들은 젊은 세대 인식은 전혀 달랐다. 온라인 게임이 가장 대중적인 취미생활이 됐고, E스포츠 선수의 경우 선망의 대상이 됐다”고 했다.

이어 게임산업에 대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전 세계에 수출을 하는 효자산업”이라며 “청년일자리 절벽 시대에 대부분 2030 직업을 채용하는 게임산업은 정부가 적극 지원해야 할 분야”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확률형 아이템의 불투명성과 같이 많은 사람이 공감하는 불합리한 문제에 대해서는 확률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향으로 게이머들의 의견을 존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SNS 캡처

사진 SNS 캡처

윤 후보의 이러한 SNS 입장 표명은 전날 게임미디어 ‘인벤(inven)’에 보도된 ‘대선 후보 인터뷰’ 기사가 2030 게임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논란이 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윤 후보는 이날 종로구 음식점에서 자영업자 간담회를 한 뒤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대신 선대위 전주혜 대변인이 “페북에 쓰신 것처럼 게임은 질병이 아니고, 게임 산업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게 후보의 기조다. 그렇게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