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미크론 환자, 전원 입원 필요 없어" 日전문가들, 정부에 제언

중앙일보

입력

일본 감염병 전문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변이인 오미크론 환자에 대한 정부의 엄격한 방역 정책을 재검토하라는 제안을 내놨다. 일본 국내 오미크론 확진자 대부분이 무증상 혹은 가벼운 증상을 보이고 있는 현실에 기반해 향후 대규모 유행에도 의료 부담이 최소화하도록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24일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도쿄의 유명 관광지인 아사쿠사 센소지 상점가를 지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24일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도쿄의 유명 관광지인 아사쿠사 센소지 상점가를 지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29일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 코로나19 분과회 회장인 오미 시게루(尾身茂) 회장, 일본 국립감염증연구소 와키타 다카시(脇田隆字) 소장 등 의료전문가 17인은 전날 오미크론 변이 대응에 관한 제안서를 마련해 고토 시게유키(後藤茂之) 후생노동상 등에 제출했다.

이들은 제안서에서 현재 오미크론 감염자 전원을 입원시키고 있는 정부 방침을 전환해 기존 감염자들과 마찬가지로 중증도에 따라 입원 여부를 판단하도록 요구했다. 또 오미크론 환자의 개인실 이용을 의무화하지 말고 델타 변이 감염자와 같은 병실에 입원하는 것도 가능케 하라고 권고했다.

오미크론 밀접접촉자들에게 14일간의 시설 격리를 요구하고 있는 현재 방침도 과하다고 지적했다. 일반 코로나19 밀접접촉자처럼 '14일간 자택 격리'도 큰 문제가 없다는 제안이다. 또 오미크론 발생국에서 입국한 이들에게 최대 10일간의 시설 격리를 요구하는 것도 '3일 시설 격리'로 단축하는 것을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日 오미크론 환자, 대부분 무증상·경증

전문가들의 이같은 제안은 당초 우려와는 달리 오미크론 감염자들의 증상이 가볍고 중증화 비율이 높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일본에서 27일까지 확인된 오미크론 감염자는 총 316명인데, 대부분은 무증상이거나 경증 환자였다. 남아공이나 유럽 등에서도 오미크론 감염자가 비교적 가벼운 증상을 겪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

일본이 오미크론 확산을 막기 위해 전세계 외국인의 신규 입국을 금지한 가운데 지난 2일 도쿄 하네다 공항이 텅 비어 있다. [EPA=연합뉴스]

일본이 오미크론 확산을 막기 위해 전세계 외국인의 신규 입국을 금지한 가운데 지난 2일 도쿄 하네다 공항이 텅 비어 있다. [EPA=연합뉴스]

일본은 지난 11월 말 오미크론 변이 발견이 보고된 후, 유럽이나 미국 등과 비교해 지나치게 엄격한 수준의 방역 정책을 취해 왔다. 전세계 외국인의 신규 입국을 전면 금지하고, 오미크론 발생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사람을 3~10일간 정부 지정 시설에 격리시키고 있다. 한국으로부터의 입국자도 6일간 시설 격리를 해야 한다.

또 시중감염을 막기 위해 모든 오미크론 환자 개인실 입원, 밀접접촉자는 정부 지정 시설에서 14일간 격리 방침 등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의료기관 등에서는 경증 오미크론 환자를 모두 입원시키는 것은 자원 낭비라며 "경증자가 병상을 메우지 않도록 입원 운용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오사카, 1월이면 감염자 90% 오미크론 

현재 하루 코로나19 감염자가 전국 300명대로 안정된 일본에선 재확산이 시작되면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미 전국 18개 도도부현에서 오미크론 감염자가 확인됐으며 오사카(大阪)에서는 28일 고령자 시설에서 5명의 집단 감염도 발생했다. 교토대학 연구진은 내년 1월 11일경 오사카의 감염자 중 오미크론 감염 비율이 9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증상이 있어야만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시스템 때문에 실제 무증상·경증의 오미크론 환자가 시중에 다수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 27일 기준 일본 전국 코로나19 PCR 검사 건수는 5만1904건이었다. 일본 정부는 무료 검사를 확대하고 있다. 도쿄(東京)의 경우 현재 '웰시아 약국'이 운영하는 160여곳의 점포에서 코로나19 무료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