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한기·김문기 극단 선택에…檢, 정진상 소환도 연거푸 무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최측근인 정진상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의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민주당은 28일 ‘검찰 출석 관련 정 부실장 입장’이라는 제목의 공지 문자에서 “검찰 출석과 관련해 이미 의견서를 전달했으며 출석 일자를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정 부실장이 검찰 소환에 불응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선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하면서다.

검찰은 당초 이달 셋째 주 초로 정 부실장 소환 일정을 잡았지만 조사를 며칠 앞둔 지난 10일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무산됐다고 한다. 이후 소환도 지난 21일 김문기 개발1처장마저 숨진 채 발견되면서 연거푸 취소됐다고 한다.

성남 판교대장 개발관련 결재 문건.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성남 판교대장 개발관련 결재 문건.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유한기·김문기 극단 선택에 연거푸 소환 무산…윗선 수사 제동

정 부실장은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2010~2018년 당시 성남시 정책보좌관(정책실장)을 맡은 최측근 인사다. 정치권과 지역 정가에서는 그가 성남시의 결재서류에 ‘전천후’로 등장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실제로 그의 이름은 2016년 ‘성남 판교대장 도시개발사업 개발계획 변경 및 실시계획인가 보고서’ 등 각종 대장동 사업 문서의 결재 라인에도 최소 9차례 이상 등장했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사업 핵심 관계자인 유동규(52·구속)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지난 9월 29일 검찰의 자택 압수수색 당시 창밖으로 휴대전화기를 던지기 직전 통화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말맞추기’ 의혹이 일기도 했다. 다만 정 부실장은 “전화를 걸어 잘못이 있다면 감추지 말 것과 충실히 수사에 임할 것을 당부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수사팀 입장에서는 늦어도 내년 2월 이전에는 정 부실장을 불러 조사해야 한다. 숨진 유한기 전 개발본부장이 2015년 2월 ‘시장님’(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정 실장’(정진상 부실장) 등을 언급하며 황무성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의 사퇴를 압박한 사건(직권남용이나 강요)의 공소시효(7년)는 내년 2월까지다.

유한기 전 본부장과 대장동 사건, 2015년 사퇴 종용 당시 대화 내용 그래픽 이미지.

유한기 전 본부장과 대장동 사건, 2015년 사퇴 종용 당시 대화 내용 그래픽 이미지.

정진상 부실장을 포함한 윗선의 개입을 규명할 키맨이 유한기 전 본부장이나 김문기 개발1처장이지만 이들이 숨지면서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검찰은 앞서 성남시 실무자를 조사하면서도 대장동 기본계획 변경안 등 결재 문서와 관련 유동규 전 본부장의 개입 여부를 물었을 뿐 정진상 부실장에 대해선 캐묻지도 않았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정 부실장까지 소환에 비협조적 태도를 보이면서 검찰 수사가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형국이다. 검찰 관계자는 정 부실장에 대한 서면 조사 대체 가능성 등에 대해 “사건관계인 소환이나 출석 등에 관한 사항은 확인해 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