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한항공, ‘승무원 룩북’ 유튜버 형사고발 “직업적 자존감 손상”

중앙일보

입력

대한항공 여객기와 승무원들.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 여객기와 승무원들.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승무원 룩북’ 유튜버를 형사 고발한다. 대한항공은 21일 자사 승무원 유니폼과 유사한 의상을 입는 영상을 올려 논란이 됐던 유튜버 A씨를 성폭력 특례법 위반(통신매체 이용 음란) 및 정보통신망법 위반(음란물유포)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해당 유튜버의 영상은 대한항공 승무원들의 인격권을 침해하는 한편, 직업적 자존감에 심각한 손상을 입히고 있다”며 “또한 대한항공의 이미지와 신용, 브랜드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고발 취지를 설명했다.

유튜버 A씨는 지난달 자신의 채널에 8분 분량의 ‘룩북’ 영상을 올렸다. 룩북 영상은 출연자가 나와 패션 화보집(룩북)을 찍듯 여러 가지 옷을 돌아가며 입어보는 내용의 영상을 뜻한다. 해당 영상에서 A씨는 속옷 차림으로 블라우스와 스커트 등 대한항공 스튜어디스 유니폼이 연상되는 옷 두 종을 입어본다.

대한항공은 해당 유튜버에 대해 형사에 이어 민사상 손해배상청구 및 가처분 등 법적 조치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앞으로도 승무원을 성 상품화해 영리 목적으로 악용하는 위법 행위를 바로잡기 위해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를 통해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튜버 A씨는 이에 앞서 15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해당 영상에 달린 댓글 중 상당수가 노골적인 내용과 표현을 담고 있어 엄연한 범죄에 해당한다는 자문 결과를 토대로 법적 대응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음을 알려드린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