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석열 “최저임금 후퇴 불가능…정치인은 노동자 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초청 관훈토론회는 청문회를 방불케 했다. 패널로 참석한 중견 언론인들은 윤 후보 및 그의 가족 관련 문제를 날카롭게 파고들었고, 이에 윤 후보는 대부분의 의혹을 “문제없는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정치·외교·안보 등 국정 현안에 대한 그의 생각을 두고도 치열한 공방이 펼쳐졌다. 토론회는 예정시간(1시간30분)을 훌쩍 넘겨 2시간20분간 진행됐다.

더불어민주당이 문제 제기 중인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 의혹에 대해 윤 후보는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2011년 관련 수사 당시 대검 중수부 주임검사였던 윤 후보가 부산저축은행의 대장동 민간업자 관련 대출 의혹을 제대로 파헤쳤다면 최근의 ‘대장동 특혜’ 의혹이 없었을 것이란 게 여권의 주장이다. 윤 후보는 “당시 수사는 이재명 지사가 성남시장이 되기 훨씬 전의 일에 관한 것”이라며 “해당 사건으로 청와대 수석비서관까지 구속했다. 누구라도, 대통령이 봐달라고 해도 절대 그런 일이 없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 대한 변호사 알선 의혹과 관련해 윤 후보는 “윤 전 서장이 가까운 후배의 친형이다 보니 괴로운 얘기를 들어준 적은 있지만 공식적으로 변호사를 선임해 준 적은 없다”고 말했다. 최근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윤 전 서장은 윤 후보와 가까운 윤대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의 친형이다.

윤 후보의 처가 관련 질의도 이어졌다. 김씨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선 “표절로 드러난다면 학위는 당연히 취소되고 취소 전에 반납해야 한다. 상식 아니겠냐”며 “제 처의 성격상 스스로 반납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학위를 취소할 정도로 표절이 심하냐에 대해선 의문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장모 최모씨의 요양병원 불법 개설 및 요양급여 부정수급 의혹과 관련해선 “5년 전에 이미 기소가 안 되고 무혐의 판단을 받은 사안을 다시 끄집어내 기소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오른쪽)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열린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소속 ‘내일이 기대되는 대한민국 위원회’의 유튜브 생중계 발대식에서 윤희숙 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이날 윤 후보는 “젊은 분들의 지적을 열심히 듣겠다”고 말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오른쪽)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열린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소속 ‘내일이 기대되는 대한민국 위원회’의 유튜브 생중계 발대식에서 윤희숙 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이날 윤 후보는 “젊은 분들의 지적을 열심히 듣겠다”고 말했다. [국회사진기자단]

토론 후반부는 윤 후보의 국정 철학과 관련된 질문이 주를 이뤘다. 윤 후보는 “청와대 참모들은 대통령과 장관의 소통을 보좌하는 내각 중심으로 교체하겠다. 청와대 규모는 좀 축소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최저임금 인상 등과 관련해 ‘사용자 쪽에 치우친 생각 아니냐’는 지적에 윤 후보는 “정치인은 보수든 진보든 가릴 것 없이 노동자 편일 수밖에 없다. 표가 그쪽에 훨씬 더 많다.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것”이라며 “현재 근로조건은 후퇴하기 불가능하다. 그러나 향후 더 올릴 땐 경제성장률이나 인플레이션 같은 부분을 잘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중 갈등과 관련, ‘중국이 9시, 미국이 3시라면 대한민국은 몇 시로 가야 국익이 극대화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윤 후보는 “안보동맹이나 반도체 등 첨단기술 분야와 관련해선 3시 방향으로 가도 부족하지 않다”면서도 “아시아 안보와 발전·평화, 교역을 위해선 9시로 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중간자적 입장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선택”이라고 답했다.

이른바 ‘검찰개혁’과 관련해선 “검찰개혁이 만약 성공했더라면 제가 이렇게 대통령 후보가 됐겠느냐”며 “이 정부의 검찰개혁은 검찰을 손아귀에 넣고 하수인을 만드는 개혁”이라고 비판했다. ‘제2의 윤석열 총장이 나오면 바로 자르겠느냐’는 질문에 윤 후보는 “그걸 자른다면 국민이 저를 가만 놔두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