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의겸 “고교 시절 ‘전두환 쏴 죽이겠다’ 했다가 경찰서 연행”

중앙일보

입력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 연합뉴스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 연합뉴스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은 23일 전두환 전 대통령 별세 소식에 “광주의 피비린내가 여전히 진동하던 1980년대 초 고등학생(군산 제일고)이었던 저는, 어느 날 선생님들에게 '전두환을 쏘아 죽이겠습니다. 총 한 자루만 구해주십시오'라고 울분을 터뜨렸다”고 회고했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그 기억이 아스라해져 갈 무렵 경찰서로 끌려가 ‘우리 전두환 각하를 어떻게 해? 이 XX가’라며 대공 분실 형사들로부터 주먹, 발길질을 당했다”며 이렇게 전했다.

김 의원은 자신의 모교 스승 9명이 1982년 ‘오송회’ 사건으로 구속돼 1심에서 6명이 기소유예로 풀려났으나 항소심에서 모두 법정구속됐다며 이는 “전두환이 청와대로 대법원장과 대법원 판사들을 불러모아 오송회 사건을 예로 들며 ‘빨갱이를 무죄로 하는 것은 안 된다’고 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그 폭력 앞에서는 없는 말도 지어내야 할 형편이었다”며 “학생들은 선생님을 고발해야 했고, 선생님들은 학생들을 밀고해야 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야만의 시절이었다”며 “짐승 같은 세월이었다”고 덧붙였다.

사진 SNS 캡처

사진 SNS 캡처

이어 그는 “선생님들은 2008년 재심을 통해 모두 무죄를 선고받고 명예를 회복했지만 이중 이광웅 선생님은 병을 얻어 세상을 뜨신지 오래였다”며 “이런 전두환에 대해 윤석열 후보는 ‘5·18 빼고 정치는 잘했다’, ‘조문을 가겠다’고 한다”라며 전 전 대통령 죽음을 계기로 윤석열 후보를 겨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