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 '오징어게임 광풍'…"걸리면 숙청" 이불 덮고 몰래 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넷플릭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넷플릭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북한 당국의 단속에도 평양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유행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7일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당국의 단속에도 중국에서 불법 복제된 오징어게임 동영상이 북한에 밀반입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북한 관영 매체는 오징어게임에 대해 “한국과 자본주의 사회 실상을 드러냈다”며 “극한 경쟁으로 인류가 전멸하는 남한 자본주의 사회의 비겁함을 보여준다”고 비난하며 시청을 금지했다.

지난해 말에는 동영상이나 음악 등 서방 자본주의 미디어를 시청 보관 또는 배포한 경우, 최고 사형에 처하는 ‘반동사상 문화 배격법’이 통과되기도 했다.

그러나 중국에서 밀반입된 영상물이 북한에 유입되면서 입소문을 타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한 주민은 RFA 인터뷰에서 “오징어게임이 USB, SD카드 등 메모리 저장장치로 밀반입돼 광범위하게 국내에 유포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탈북민이 주요 등장인물이라 북한 주민들의 관심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탈북민인 강새벽(정호연 분)은 서바이벌 게임에서 최종 3인까지 살아남는 중요한 배역을 맡았다.

오징어게임은 특히 평양의 부자들과 젊은이들에게 인기라고 한다. 평양의 부자들은 드라마의 줄거리가 자신들의 처지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고 복수의 북한 소식통은 RFA에 전했다.

북한 정권은 외화벌이를 시키고 실적이 좋지 않을 경우 숙청하는데, 이러한 실상이 오징어게임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RFA는 “평양의 시민들은 밤에 이불을 덮고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로 비밀리에 오징어게임을 시청하고 있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