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천안함’ 11년 만에 신형 호위함으로 부활…9일 진수식

중앙일보

입력

대구급 호위함. 연합

대구급 호위함. 연합

11년 전 피격된 ‘천안함’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수호하는 신형 호위함으로 새롭게 탄생한다.

4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해군과 방위사업청 등은 오는 9일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대구급 호위함(FFG-Ⅱ) 7번함 ‘천안함’ 진수식을 개최한다. 진수식은 함정 선체를 완성한 뒤 처음 물에 띄우는 행사다.

대구급 호위함은 우리 해군의 기존 울산급 호위함(FF·1500톤급)과 포항급 초계함(PCC·1000톤급)을 대체하기 위해 건조되고 있는 2800톤급 신형 호위함이다.

대구급 호위함 1번함 ‘대구함’은 지난 2016년 진수돼 2018년 해군에 인도됐고, 이후 ‘경남함’ ‘서울함’ ‘동해함’ ‘대전함’ ‘포항함’ 등 총 6척의 차례로 진수돼 해군에 인도됐거나 앞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6번함 ‘포항함’ 진수식은 올 9월 열렸다.

현재 해군은 특별·광역시와 도(道), 도청소재지, 시(市)단위급 중소도시의 명칭을 호위함 함명으로 사용하고 있다.

통상 해군 함명은 진수식과 함께 일반에 공개되지만, 신형 호위함 7번함이 ‘천안함’으로 명명된 사실은 이례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월 제6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사를 통해 직접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당시 기념사에서 “해군이 2023년부터 서해를 누빌 신형 호위함 이름으로 ‘천안함’을 결정했다”며 “‘천안함’이 영웅들과 생존 장병들의 투혼을 담아 찬란하게 부활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해군이 함선명으로 ‘천안함’을 사용하는 건 이번이 세 번째다. 앞서 1949년 미국으로부터 인수한 1800톤급 상륙함이 ‘천안함’(‘용화함’에서 개명·1959년 퇴역)으로 명명됐고, 이후 1987년 건조한 포항급 초계함의 이름으로도 ‘천안함’을 썼다.

지난 9월 8일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해군의 신형 호위함 포항함 진수식에서 포항함의 진수를 축하하는 행사 볼이 터지고 있다. 연합

지난 9월 8일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해군의 신형 호위함 포항함 진수식에서 포항함의 진수를 축하하는 행사 볼이 터지고 있다. 연합

길이 122m·폭 14m·최고 속력 30노트(시속 약 55㎞)의 대구급 호위함엔 5인치 함포와 대함유도탄 ‘해성’, 전술함대지유도탄 ‘해룡’, 대공유도탄 ‘해궁’, 장거리 대잠어뢰 ‘홍상어’, 경어뢰 ‘청상어’ 및 근접방어무기체계(CIWS) 등이 탑재되며, 함미엔 해상작전헬기 1대를 운용할 수 있는 착륙장이 설치돼 있다.

특히 대구급 호위함 엔진엔 가스터빈과 전기모터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추진체계가 적용된다. 전기모터로만 추진할 경우 수중 방사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대잠작전 수행 때 이점이 있고, 필요시엔 가스터빈을 이용한 고속순항도 가능하다. 우리 군이 해군 함정에 하이브리드 추진체계를 도입하기 시작한 것도 천안함 피격이 계기가 됐다.

이외에도 대구급 호위함엔 선체 고정식 음파탐지기(소나·HMS) 뿐만 아니라 예인형 선배열 음파탐지기(TASS)를 탑재해 잠수함 탐지 능력을 향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