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선집중] 따뜻한 마음 ‘가마솥 정신’으로 나눔의 가치 실현 위한 ESG경영 강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동아쏘시오그룹

 동아쏘시오그룹은 행복과 나눔의 가치 실현을 위한 ESG경영 활동을 지속해서 강화하고 있다.  [사진 동아쏘시오그룹]

동아쏘시오그룹은 행복과 나눔의 가치 실현을 위한 ESG경영 활동을 지속해서 강화하고 있다. [사진 동아쏘시오그룹]

동아쏘시오그룹은 ‘정도’ ‘성실’ ‘배려’의 정도경영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 경영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속해서 추구하고 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좋은 약을 만들어서 병든 사람을 고쳐주고, 환경을 보호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며,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거듭해 왔다. 이러한 노력에는 창업정신인 ‘가마솥 정신’이 바탕이 됐다. 가마솥 정신이란 동아쏘시오룹 창업주 고(故) 강중희 회장이 손님 누구에게나 가마솥으로 지은 따뜻한 밥을 손수 대접했던 따뜻한 마음가짐을 뜻한다.

동아쏘시오그룹은 나눔의 가치 실현을 위한 ESG경영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2018년 그룹의 정도경영 문화 확산 및 정착을 위해 전담부서인 정도경영팀을 신설했다. 2019년부터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인 ISO26000에 입각한 지속가능경영 실천을 가속하고 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지난 6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그룹의 재무·비재무적 성과와 사회적책임 실천 위한 노력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해 관계자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GAMASOT)’을 발간했다. 지난해 첫 발행에 이어 올해 두 번째다. 통합보고서는 동아쏘시오그룹의 경영철학과 주요 성과 등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ESG 관점에서 사회책임경영 활동과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등 친환경 활동성과를 수록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지난해 9월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했다. 이번 가입에 따라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을 기업의 운영과 경영전략에 포함시켜 내재화해 나갈 계획이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친환경 차량 전면 교체를 위해 전환 5개년 계획을 수립했다. 친환경 차량 교체에는 동아쏘시오홀딩스를 비롯해 동아ST·동아제약·동아오츠카·용마로지스·수석 등 동아쏘시오그룹의 모든 그룹사가 동참하며, 업무용 차량을 연도별 교체주기에 따라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들도 일상에서 환경보호 활동에 솔선수범하고 있다. 지난 4월 걸음으로 참여하는 건강한 기부 ‘:D-Style Walking(디스타일 워킹)’을 실시했다. 이 행사는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의 걸음을 기부받아 환경보호 활동을 후원하는 비대면 걸음 기부 캠페인이다. 걸음 기부로 조성된 1억원은 환경운동연합 자원순환 캠페인에 후원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