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호중 "50억 클럽, 대부분 朴호위 검사…자폭 수류탄 던진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이른바 화천대유자산운용 ‘50억 클럽’ 의혹에 대해 “박근혜 정부의 박근혜에 의한, 박근혜를 위한 검사 출신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국감대책회의에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전날(6일) 국감장에서 거론한 인사들의 실명(권순일·박영수·곽상도·김수남·최재경·홍모씨)을 일일이 거론하며 이렇게 말했다. 그런 뒤 윤 원내대표는 “박 의원이 오죽 한심했으면 안방 같은 국민의힘 본진에 자폭 수류탄을 던졌겠나”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어 대장동 의혹에 대해 “박근혜 호위 검사들이 희대의 개발농단 사태를 벌인 것”이라고 말했다. “국정농단으로 박 전 대통령이 감옥가는 걸 면서 (…) 갈 사람은 가더라도 우리는 본전을 찾자는 조폭·깡패 마인드가 아닌가 싶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민 몫인 개발차익이 국민의힘 몫으로 들어간 사태”라며 국민의힘을 정조준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재명이 설계했으면 왜 국민의힘 인사들에게 전부 돈이 가나. 답이 안 나오니 설계자 헛소리를 한다”며 “한심하고 추잡하다. 자체 조사해야하는데, 관련자 비호하듯 도보행진을 한다. 무감각·무책임·무능력의 3무(無) 야당 모습에 절망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정치권에서는 이날 ‘50억 클럽’을 기정사실화한 윤 원내대표 발언이 논란을 낳을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날 당사자들은 입장문 등을 통해 일제히 “50억원 약속은 사실이 아니다. 법적 대응하겠다”며 강경하게 반박했기 때문이다.

특히 윤 원내대표의 발언은 면책특권이 적용되는 국정감사장에서 이들의 실명을 처음 거론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과 달리 당 회의석상에서 꺼낸 말이라 논란이 예상된다. 회기중 면책특권은 그러나 국회 안에서 한 모든 발언과 기자회견에 적용되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대법원은 지난해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의 아들이 자신의 성폭력 의혹을 제기한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들을 향해 제기한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 “기자회견 및 성명서 발표행위는 국정감사 및 조사와 관련된 것이 아니고, 국회의원 직무 중 어느 한 가지에 부수해 이뤄진 것이라 볼 수 없다”며 면책특권을 인정하지 않았다. “국회의원 직무는 본회의 또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행하는 입법, 예산안 심의 확정, 조약 체결 비준에 대한 동의, 국정감사 및 조사 대정부 질문”이라고 한정한 뒤 내놓은 판단이었다.

한편, 공수처에서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조성은씨 간 통화 녹취가 복원됨에 따라 고발사주 의혹 공세도 본격화했다. 윤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이 덮고 싶은 추악한 비밀이 공개됐다. 김웅 의원은 ‘대검이 억지로 받는 것처럼 해야한다’니 이게 검사냐 의원이냐. 연극 연출이라도 되냐”며 “이준석 대표는 도보행진 대신 삼보일배 하고, 김웅 의원을 제명하라”고 촉구했다.

다른 회의 참석자들 역시 “초원복집 발언 이후 가장 무서운 말. 검찰이 명백한 선거 개입을 했다는 방증이다. 윤석열 전 총장은 후보에서 사퇴하라”(박완주 정책위의장) “김웅과 윤석열 검찰은 도대체 뭘 한 거냐. 증거인멸, 도주 우려로 구속수사가 불가피하다”(박주민 의원)며 국민의힘을 맹비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