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이재명, MB식 정치적 해명…유동규 측근 또는 비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5일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지사가 논리적인 해명보다는 정치적 해명을 하고 있다”며 “이는 MB(이명박)식 해명”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지사가 논리적인 해명보다는 ‘너희가 아무리 두들겨도 나는 지지율이 오르지 않냐’는 정치적 해명을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도 BBK 사건 당시 '당신들이 아무리 말해도 지지율은 끄떡없다'고 해명했지만 결국에는 감옥에 가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 지사가 직접 유감을 표했다. 이 정도면 안 되겠냐?”는 진행자 질문에 “과거 박근혜 대통령 탄핵 때도 비슷했다”며 “(박 전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를 통해 유감 표명을 했는데 그 뒤 (의혹이) 고구마 줄기처럼 줄줄이 나왔다”고 답했다.

이어 “지금 이 지사 입장에서는 아직 검찰수사 들어가고 특검도 해야 되고 눈이 내리기 시작하는데 벌써 쓸고 지나가겠다는 생각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전날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구속된 것과 관련해 “과거 제가 지휘하던 직원이, 제가 소관하는 사무에 대해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된 점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유 전 본부장과 이 지사의 관계에 대해 “측근 또는 비선이라고 할 여지가 충분하다”고 봤다.

그는 “경기도 내에서 경기도지사가 임명할 수 있는 또는 추천할 수 있는 자리가 그렇게 많지 않다”며 “관광 관련 전문성이 거의 없는 이분이 관광공사 사장을 한다는 것은 이 지사가 챙겨주지 않고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