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 절반이 백신 접종 마쳐...“사적모임 더 풀어나갈 것”

중앙일보

입력

3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서울대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개천절 연휴를 즐기고 있다. 뉴스1

3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서울대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개천절 연휴를 즐기고 있다.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율이 50%를 넘어섰다. 국민 절반 이상이 접종을 마친 것이다. 정부는 높아진 접종 완료율에 맞춰 방역수칙 조정작업을 벌이고 있다. 18일부터 적용될 다음 거리두기엔 사적 모임 기준이 더욱 풀릴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개천절·한글날 연휴 영향이다. 신규 확진자 수 자체가 많아지면, 위중증 환자 역시 늘어날 수 있어서다. 전문가들은 완화의 속도 조절과 함께 위중증 환자를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코로나19 백신 연령별 접종 현황.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코로나19 백신 연령별 접종 현황.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석달 사이 쑥 오른 백신 접종완료율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3일 0시 기준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율은 전 국민의 52.5%다. 18세 이상으로만 따지면 61.1%에 달한다. 접종 완료율은 최근 석 달 사이 쑥 올랐다. 현행 4단계 체계의 거리두기 개편이 시행된 지난 7월 1일만 해도 9.8% 수준이었다. 그 새 40%포인트 넘게 상승한 것이다. 요즘도 백신 접종은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개천절 연휴 기간인 지난 2일만 해도 40만6444명이 2차 접종을, 12만4504명이 1차 접종을 각각 받았다. 정부는 이달 안에 ‘70% 접종 완료율’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접종 완료율이 70%에 도달하면, 단계적 일상회복(일명 위드 코로나) 전환에 필요한 요건이 충족된다. 정부는 10월을 일종의 ‘테스트 기간’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증가하는 접종 완료율에 맞춰 거리두기를 조금씩 풀어나갈 계획이다. 우선 앞으로 두 주간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는 그대로 유지하되, 일부 세부 지침을 완화했다. 접종 완료자 중심으로 결혼식·돌잔치·실외 체육시설에 모일 수 있는 인원을 늘린 것이다. 앞으로 개천절·한글날 연휴 영향을 면밀히 분석한 뒤 추가적인 사적모임 완화 조처를 결정할 계획이다. 4단계 지역 내 식당·카페 8명(접종 완료자 4명 포함 시) 모임 허용, 영업제한 자정까지 2시간 연장, 타 다중이용시설로의 접종혜택 확대 등이 대상에 올랐다고 한다.

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체육문화회관에 설치된 송파구 백신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은 뒤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체육문화회관에 설치된 송파구 백신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은 뒤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해외에선 완료율 50% 넘자 위드 코로나 

외국에서도 접종 완료율이 ‘50%’를 넘어서는 시점에 일상 회복에 속도를 냈다. 치명률이 안정화되거나 확진자 수가 감소세를 나타내면서다. 영국의 경우 지난 6월 21일(현지시각) 방역 조치 완화 로드맵 4단계가 시행됐다. 거리두기 등 모든 방역조처가 해제되는 단계다. 접종 완료율 53% 때다. 프랑스는 8월 초 접종 완료율이 50.5%가 되자 백신 여권을 전제로 대부분의 방역 조치를 해제했다. 이스라엘과 미국은 각각 접종 완료율 59.3%(7월 13일), 38.7%(5월 23일)가 되자 실내 마스크 착용 같은 최소한의 조처를 둔 채 ‘위드 코로나’로 전환했다.

반면, 한국은 접종 완료율 50%에도 신중하다. 백신 접종과 함께 신규 감염자가 감소하는 상황이 아닌 여전히 증가 추세에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감염력이 센 델타(인도)형 변이 바이러스가 우세종이 된 만큼, 현재의 확산세를 최대한 안정화하면서 전환을 준비한다는 전략이다. 앞서 위드 코로나를 시행한 국가도 재확산에 다시 방역 강화를 고심하기도 한다. 실제 6월 말 코로나와의 공존을 의미하는 ‘뉴노멀 로드맵’을 제시한 싱가포르 경우 최근 확진자 증가에 방역 수준을 다시 강화했다. 정부 관계자는 “개천절, 한글날 연휴 이후 확산세가 커지지 않는다면, (18일 이후) 방역강도가 보다 더 완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중환자실 모습. 뉴스1

코로나19 중환자실 모습. 뉴스1

확진자 늘면 위중증 환자도 증가 

전문가들은 위중증 환자를 의료대응 체계가 감당 가능한 수준 안에서 관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단계적 일상회복 유지에 필요한 주요 기준이기도 하다. 이재갑 한림대 의대 감염내과 교수는 1일 첫 단계적 일상회복 토론회에서 “유행이 악화해 중증환자 비율이 의료 능력을 넘게 되면 사망률이 급격히 오를 수 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현재(3일 기준) 국내 위중증 환자는 346명이다. 연일 신규감염자가 2000~3000명을 오르내리는 상황에서도 지난달 초에 비해 오히려 약간 줄었다. 전국 중증환자 전담 병상도 1004개 중 518개가 남아, 아직 여유가 있는 편이다.

중증화율 안정적 관리 중요 

감염자가 늘면 위중증 상태로 진행하는 사례도 증가하는데, 예방 접종을 완료한 경우 중증화율과 치명률이 크게 낮아진다는 게 정부 설명이다. 지난 5월~8월간 위중증 환자 2292명을 분석해봤더니 접종 완료자는 4.4%로 나타났다. 그만큼 백신을 맞으면 중증으로의 악화를 막을 수 있다는 의미다. 같은 기간 발생한 사망자 280명 중 접종 완료자는12.5%뿐이었다. 접종 완료자의 치명률은 0.14%로 계절 독감의 2분의 1 정도로 낮다. 반면, 백신을 맞지 않은 경우 치명률은 확 뛴다. 계절 독감의 6~7배 수준에 이른다.

정기석 한림대 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중증화율은 저절로 떨어질 수는 없다”며 “결국 관건은 백신, 치료제다. 백신 접종률을 더 올리거나 앞으로 먹는 치료제가 나오면 중증화율은 더 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단계적 일상 회복 안에서도 속도 조절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접종 완료율이 70% 정도 되는 10월 말부터 완화 전략 들어갈 수 있다고 본다”며 “다만 단계적 일상회복 속도가 너무 빠르면 위중증 환자도 감당 못 할 정도로 확대될 수 있는 만큼 속도 조절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