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측 "홍판표→준표, 역술인 통해 개명…속옷도 빨간색이면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과 홍준표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과 홍준표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손바닥 왕(王)’자 논란을 연일 공격하고 있는 홍준표 의원을 향해 “원래 ‘홍판표’였던 홍준표 후보의 현재 이름은 역술인이 지어준 것이라는 걸 홍 후보는 잊었나”라며 반격에 나섰다.

윤 전 총장 캠프 김기흥 수석부대변인은 3일 논평에서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게 이름”이라며 “그걸 역술인에게 맡기고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분이 홍 후보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에 대해 왜곡을 일삼는 홍 후보가 본인의 개명이야말로 ‘주술적’이란 지적에 뭐라 변명할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김 수석부대변인은 홍 의원이 내부 총질을 하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민주당 지지자의 표를 얻으려고 조국을 옹호하다 ‘조국수홍’이란 별명을 얻은 홍 후보에 대해 정권 교체를 원하는 국민이 따가운 눈총을 보내고 있는데도 홍 후보는 민주당 지지층만 의식한 듯 저급한 내부 총질에 몰두하고 있다”며 홍 의원을 비판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대선 경선 TV 토론회에 참석하면서 수차례 손바닥에 왕(王)자를 쓰고 나온 것이 뒤늦게 확인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윤 전 총장 측은 “후보님과 같은 아파트에 살고 계신 할머니 열성 지지자분들이 토론회에서 힘내라며 써줬다고 한다. 그 마음을 외면할 수 없어 써준 대로 토론회에 갔다. 어차피 TV 토론회라 손바닥이 다 보일 텐데 논란이 되는 내용이었으면 그대로 갔겠느냐”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무속인 끼고 대통령 경선 나서는 것 처음 봤다. 늘 무속인 끼고 다닌다는 것을 언론 통해 보면서 무속 대통령 하려고 저러나 의아했지만 손바닥에 부적을 쓰고 다니는 것이 밝혀지면서 참 어처구니없다는 생각 밖에 들지 않는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순실 시켜 청와대에서 굿을 했다는 허무맹랑한 소문 하나로 여론이 급격히 나빠졌는데 이제 부적선거는 포기하시기 바란다. 정치의 격을 떨어트리는 유치한 행동”이라며 비판했다.

과거 홍 의원은 2017년 11월 페이스북을 통해 원래 홍판표였던 이름을 홍준표로 바꾸게 된 경위를 설명한 바 있다. 청주지검 초임검사 때 윤영오 법원장이 “판사도 아닌데 이름 중간자가 ‘판’자로 돼 있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음을 회상하며 “청주에 있는 검찰청 소년선도위원인 역술가 류화수님으로부터 중간이름을 ‘판’자와 뜻이 같은 ‘준’자로 바꾸기로 했다”고 했었다.

“속옷까지 빨간색으로 입고 다닌다고 소문도”

한편 이날 윤 전 총장은 2500여명 규모의 청년 조직을 출범시켰다. 청년위원회 발족식을 마친 후 윤 전 총장은 자신의 손바닥에 적혀 있던 왕(王)자에 대해 “세상에 부적을 손바닥에다 펜으로 쓰는 것도 있나”라며 “다만, (TV 토론에) 들어갈 때는 신경을 써서 지우고 가는 게 맞지 않았나 생각한다. 제가 그렇게 깊이 생각을 못 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어릴 때부터 친척들이 부적 같은 것을 줘도 성의를 생각해서 받기는 했지만, 서랍에 넣어놓고 안 갖고 다녔다”라고도 했다.

홍준표 의원이 이날 ‘부적 선거 포기하라’고 비꼰 데 대해선 “어떤 분은 속옷까지 빨간색으로 입고 다닌다고 소문이 났다”며 “뻔히 아는 정치인들이 이런 말을 하는 건 우리나라 정치 수준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가당치 않다”고 되받았다. 이는 빨간색을 선호해온 홍 의원을 저격한 것이라는 말이 나왔다.

윤 전 총장은 앞서 연합뉴스 인터뷰에서도 “처음에는 손바닥에 가로로 줄을 긋고 점 세 개를 찍기에 왕(王)자 인 줄도 몰랐다”며 “주술적 의미가 있었다면 부적을 만들거나 해서 숨겼겠지, 다 보이게 손바닥 한가운데 적었겠나. 토론하는 날만 그렇게 쓴 것만 봐도 말이 안 되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