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화천대유 대주주 부르고, 이재명 고발장 받고…경찰 수사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도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불거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용산경찰서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경기도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불거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용산경찰서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경찰 조사가 확대될 전망이다.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씨가 27일 내사 단계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은 데 이어 시민단체가 이재명 경기지사와 김씨 등을 경찰에 고발했기 때문이다.

서민민생대책위원회(서민위)라는 시민단체는 이날 이 지사와 성남도시개발공사와 특수목적법인(SPC) 성남의뜰, 천화동인 주주 등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했다. 서민위 측은 “공무상비밀누설·특혜·횡령·뇌물수수·직무유기 등의 혐의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재명, 관리·감독 소홀…직무유기”

이 지사를 고발한 이유에 대해 “성남시장으로 재직했던 2015년 대장동 개발민간사업자 선정을 담당한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불공정하고 부적절한 심사 등 수많은 비리 의혹 등이 제기됐다. 의혹이 사실과 다르다 해도 사회적 혼란을 가중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당시 공사를 관리·감독하는 성남시장으로서 막중한 책임이 있어 직무유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신중하게 검토해 사건을 배당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불법 없다”

이날 오전 화천대유 내사(입건 전 조사)를 담당하는 서울 용산경찰서에 출두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는 ‘대장동 게이트’가 아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런 것(정치권 로비)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지난 4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온 화천대유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김씨는 장기대여금 명목으로 이 회사에서 473억원을 빌린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청은 지난 4월 FIU로부터 화천대유의 2019년 금융거래 내역 중 의심스러운 자금 흐름이 발견됐다는 공문을 받았다.

경찰은 거액의 회삿돈을 빌린 경위와 사용처 등을 물었다. 김씨는 이날 출두하면서 “운영비로 썼고 불법은 없었다. 계좌에 다 나와 있어서 경찰 조사에서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여금은) 원래 9월부터 상환하려 했는데 이 일이 터져 세무적 정리를 못 하고 있다”며 “순차적으로 정리할 것”이라고 했다.

30여명으로 추정되는 초호화 법률 고문단에 대해선 “대가성은 없었다. 제가 좋아하는 형님들, 멘토 같은 분들이라 모셨는데 뜻하지 않게 구설에 휘말리게 돼 죄송할 따름”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포토라인에 선 직후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이 자리에 서게 돼 송구스럽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 뉴시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 뉴시스

“내사 대상자는 총 3명”

경찰은 김씨에 앞서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다. 조만간 화천대유 자회사인 천화동인의 법인 등기 임원도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현재까지 조사 대상자는 총 3명”이라며 “일정을 조율해 나머지 1명도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청장은 내사에 착수한 지 반년 동안 별 진척이 없었다는 지적에 대해 “금융정보분석원(FIU)에서 온 자료는 금융 계좌라 기본적으로 분석할 부분이 많다”며 “관련자 1명(이성문 대표)이 소명 자료를 3회에 걸쳐 내 자료를 분석하는데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최 청장은 “FIU 자료를 중심으로 사실관계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개인계좌 압수수색은 필요에 따라 하게 되겠지만, 현재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