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민 "난 그냥 천박하련다"…文아들 감싼 진중권 때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왼쪽)와 서민 단국대 교수. [중앙포토], 뉴스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왼쪽)와 서민 단국대 교수. [중앙포토], 뉴스1

'조국흑서(黑書)' 공동저자인 기생충학자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가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에 대한 지자체의 전시지원금이 "부당하다"며, 준용씨와 또 다른 공동저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를 겨냥했다. 서 교수와 진 전 교수는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의 공동저자다.

서 교수는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준용씨 지원금 특혜논란이 천박하다'는 취지의 진 전 교수 기사를 공유하며 "이걸 부당하다고 말하는 게 천박한 거라면 난 그냥 천박하련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 아들이란 자가 2년간 2억 가까운 돈을 벌고도 코로나로 전시를 못 해서 피해를 봤다며 또 1400만원의 지원금을 받았다"며 "세계적 예술가가 왜 국민 세금만싹쓸이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준용씨는 작년 5월 강원도 박수근어린이미술관 개관 당시 출품한 작품 '숨은그림찾기'에 대해 양구군청 예산으로 총 7089만원을 배정받은 사실이 알려져 논란을 빚었다. 세부 예산 항목별로는 재료비 3593만원, 인건비 2723만원, 직접노무비 484만원, 직접경비 288만원 등이 지급됐다.

문재인 대통령 아들 작가 문준용씨. 뉴스1

문재인 대통령 아들 작가 문준용씨. 뉴스1

[서 교수 페이스북 캡처]

[서 교수 페이스북 캡처]

준용씨는 논란에 대해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받은 지원금은 미술관이 전시를 하기 위해 제 작품을 구매한 비용을 말한다"며 "박수근미술관이 작품을 사도록 양구군청이 비용을 대는 것 등을 뭉뚱그려 '지원'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왜 대통령 아들의 작품을 세금으로 사느냐고 하는데, 원래 모든 작품은 세금으로 사는 것"이라며 "미술관이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공공 예산이 들어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 전 교수도 해당 논란이 이는 것에 대해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가 일천하고 천박하다"고 꼬집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