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당무감사 통해 진상 파악할 것”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52호 04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 셋째)가 3일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 셋째)가 3일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에 대해 당무감사를 실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당내에선 “이 대표가 윤 전 총장과 거리두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반응이 나왔다.

이 대표는 3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김웅 의원이 (고발장) 문건을 이첩받았는지 등에 대해 불확실하게 답변하고 있다”며 “당 차원에서 당무감사를 통해 진상을 파악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김 의원은 특정 문건을 받았는지 기억나지 않는다고 하고 법률지원단도 마찬가지 입장”이라며 “이 또한 당무감사에서 엄격하게 밝혀야 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당 차원의 대응엔 “우리 당 대선후보가 개입돼 있었다면 심각한 문제라고 판단하는 것에는 당연히 동의한다”며 “다만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관계로는 뭐라 단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들도 윤 전 총장의 직접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윤 전 총장이 검찰총장으로 재직할 때 이를 지시하거나 묵인했다면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것이고, 설사 몰랐다 하더라도 지휘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며 “윤 전 총장은 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최대한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유승민 전 의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만약 사실이라면 검찰총장이 모르는 사이에 검찰 중간 간부가 그렇게 할 수 있었겠나 싶은 생각”이라며 “윤 전 총장이 문건 작성을 지시했는지 진위에 대해 분명하게 입장을 밝혀야 하고 자료 유출 경위도 함께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일 “총장 양해 없인 이뤄지기 힘들고 양해를 안 했다면 어불성설”이라며 각을 세웠던 홍준표 의원은 이날도 “제가 상대하는 후보(윤 전 총장)는 악재만 남았고 저는 기회만 남아 있다”며 “토론회를 전후로 골든 크로스로 가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총공세에 나섰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기 문란이자 정치 공작 사건인 ‘윤석열 게이트’가 발생했다”고 주장했고, 윤호중 원내대표는 “사실이라면 국정원과 기무사 선거 개입과 다를 게 없는 경악할 만한 범죄”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법사위원들도 기자회견을 열고 “당장 법사위를 소집해 긴급 현안질의에 나설 것”이라며 “사안이 심각한 만큼 야당이 거부할 경우 단독으로라도 소집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선주자들도 일제히 규탄 발언을 쏟아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페이스북 글에서 “민주당 대선후보들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함께 대응하자”며 “당도 법무부와 대검이 합동조사를 하도록 강제하고 국정조사와 공수처 수사도 촉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캠프 선대위원장인 설훈 의원도 “윤 전 총장이 직접 국민에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정세균 전 총리는 “검찰이 보호하려 했던 인사는 윤 전 총장 본인과 부인, 한동훈 검사장인데 보호받을 대상이었던 사람들이 이런 의혹을 몰랐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충격적인 대형 게이트로 비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