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주부터 1인 25만원 준다…생년 끝자리 1·6 가장 먼저 받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다음 주부터 정부가 1인당 25만원씩 국민지원금을 지급한다. 신청자가 몰려 혼선이 빚어지는 걸 막으려 첫 주 신청은 요일제로 받는다. 태어난 해 끝자리에 맞춰 5부제로 나눠 접수한다.

성인이면 개인별 신청·지급, 대리도 가능 #10월 29일까지 신청 안하면 국고 환수

3일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주재한 정책점검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계획’을 논의했다. 회의에서 이 차관은 “자영업자ㆍ소상공인 등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노력의 일환으로 2차 추가경정예산에 반영된 총 11조원 규모의 상생 국민지원금을 다음 주 월요일(6일)부터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왼쪽 두 번째)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 뉴딜 점검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왼쪽 두 번째)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 뉴딜 점검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이어 그는 “홈페이지 접속 장애 및 주민센터 혼잡을 방지해 차질없이 지급될 수 있도록 온ㆍ오프라인 신청 모두 시행 첫 주에는 출생 연도에 따른 요일제를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생 연도 끝자리가 1ㆍ6이라면 첫날인 6일 신청이 가능하다.

접수 첫 주 날짜별로 나눠보면 ▶7일 화요일은 끝자리 2ㆍ7 ▶8일 수요일은 3ㆍ8 ▶9일 목요일은 4ㆍ9 ▶10일 금요일은 5ㆍ0인 사람만 신청할 수 있다. 요일제는 첫 주에만 적용된다.

토요일인 11일부터는 태어난 해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주말인 11~12일은 주민센터ㆍ은행 등 오프라인 접수처가 문을 열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으로만 신청을 받는다. 월요일인 13일부터는 생년과 상관없이 오프라인ㆍ온라인 접수 모두 가능하다.

이 차관은 “온라인으로 신용카드ㆍ체크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 지급 방식을 선택한 경우, 지난해 신청일 이틀 후에 충전됐던 것을 앞당겨 올해는 신청일 다음 날 충전되도록 개선했다”고 말했다.

예컨대 태어난 해가 1981년, 96년인 사람이 접수 첫날인 6일 바로 온라인으로 신청한다면 7일 가장 먼저 1인당 25만인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주민센터 방문 등 오프라인으로 신청했다면 바로 다음 날 받기는 어렵다.

국민지원금 신청 기간은 오는 10월 29일까지다. 이때까지 신청하지 않아 남은 금액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로 환수된다.

국민지원금 선정 기준표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기획재정부]

국민지원금 선정 기준표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기획재정부]

나머지 궁금증은 일문일답 형식으로 풀어봤다.

개인별로 신청이 가능하나.

“그렇다. 지난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은 주민등록상 세대주만 신청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 바뀌었다. 2002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한 성인 누구나 개별로 신청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유학이나 입대 등 이유로 성인이라도 직접 신청이 번거로울 수 있는데.

“다른 가족이 대리 신청을 해도 된다. 다만 부정ㆍ중복 수령 위험이 있기 때문에 대리인(대신 신청ㆍ수령하는 사람) 본인의 신분증, 가족임을 증명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위임 사실 확인이 가능한 위임장을 갖추고 접수를 해야 한다.”

소득 하위 88%에게만 주는데, 지급 대상자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  

“지난 6월 건강보험료를 얼마나 냈는지 먼저 확인하고 정부가 발표한 지급 기준과 맞춰보면 된다. 하지만 가족이 몇 명인지, 건강보험 지역 또는 직장 가입자인지, 자산이 얼마인지에 따라 기준 금액, 지급 여부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다. 신청ㆍ접수 시작 하루 전날인 5일 오전부터 정부가 순차적으로 대상자에게 알림 메시지를 보낼 예정이다.”

사전 알림 신청 방법은.

“정부 ‘국민 비서’ 홈페이지(www.ips.go.kr)를 방문해 사전 알림을 미리 신청해둬야 한다. 네이버앱ㆍ카카오톡ㆍ토스를 통해서도 ‘국민 비서’ 사전 알림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6일 오전 9시부터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콜센터,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ㆍ앱에서 지급 대상자인지 직접 조회할 수 있다. 지원금은 신청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 현금성 포인트로 충전된다. 지역사랑상품권ㆍ선불카드로도 받을 수 있다.”

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업종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기획재정부]

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업종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기획재정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