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시립대학교-RLSS연구단, 개폐식 지붕 구조물 실증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중앙일보

입력

서울시립대학교는 8월 31일(화), 개폐식 대공간 건축물의 통합설계 엔지니어링 기술개발 연구단(이하, RLSS연구단)(연구단장 강주원)과 첨단 개폐식 지붕 구조물의 실증화를 위한 교내 부지 제공과 공공시설 건설 및 유지관리 지원을 위한 상호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개폐식 지붕 구조물의 실증화를 위한 부지 무상제공 ▴기본설계, 실시설계 및 인허가 등에 관한 업무 수행 ▴개폐식 지붕 구조물 실증화 건설 담당 등이다.

본 실증화 사업은 국토교통부에서 수행중인 〈개폐식 대공간 건축물의 통합설계 엔지니어링 기술개발〉이라는 연구 주제의 일환으로 2015년부터 7년간 130억 규모로 진행하는 연구 프로젝트의 핵심 실증화 결과이다.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연구책임자 건축학부 황경주교수)이 핵심기술인 개폐 구동장치 및 시스템을 개발하여 6개의 국내 특허와 1개의 디자인등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실증화 시공 사업에 적용하여 국내 기술화 자립의 우수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국내 최초의 최첨단 고부가 가치 건축물인 개폐식 지붕 구조물이 서울시립대학교에 성공적으로 시공이 될 경우 학교의 위상을 높이고 기후 조건에 관계없이 다양한 학생 활동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 하반기까지 기본, 실시 설계를 마치고 2022년 하반기에 완공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