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억 레지던스 청약경쟁률 6000대1…아파트 죄자 이런 광풍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생활형 숙박시설 롯데캐슬 르웨스트 조감도. 롯데건설

생활형 숙박시설 롯데캐슬 르웨스트 조감도. 롯데건설

아파트 매물 부족 및 청약 가뭄 등의 영향으로 갈 곳을 찾지 못한 시장의 막대한 부동자금이 레지던스(생활형 숙박시설) 분양시장에까지 흘러들어가고 있다. 아파트보다 분양가가 수억원이나 높고, 법률상 주택이 아니라는 단점이 있지만 투기 수요까지 가세해 수백대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는 사례가 잇따른다.

롯데건설이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에 공급하는 생활형 숙박시설 '롯데캐슬 르웨스트'에 대해 지난 25∼27일 자체 홈페이지를 통한 공개 청약을 실시한 결과 876실 모집에 57만5950건이 몰려 평균 65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고 경쟁률(6049대 1)은 전용면적 111㎡에서 나왔다.

해당 타입의 최고 분양가는 20억9400만원이다. 비슷한 면적의 주변 아파트 시세(마곡엠벨리7단지 전용 114㎡ 17억3500만원)보다 분양가가 높지만, 13호실 모집에 7만8000명 가량이 몰렸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서울 최대 규모의 마곡 마이스(MICE·국제회의) 복합단지의 첫 분양 사업으로 청약 신청자들이 몰리면서 접속이 지연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고 설명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주택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숙박업 신고가 필요한 시설이다. 단기임대와 취사 등이 가능한 호텔과 오피스텔의 중간 형태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이번 청약에 투기 수요가 대거 몰린 것으로 추정한다.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관련 규제에서 자유로운데다 당첨 후 1차 계약금 1000만원을 납부한 뒤 1개월 이내에 2차 잔여 계약금을 분납하면 전매가 바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롯데캐슬 르웨스트 청약 경쟁률.

롯데캐슬 르웨스트 청약 경쟁률.

실제 부동산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에선 청약을 앞두고 전매 방법에 대해 묻는 질문이 다수 올라왔다. 서울 동대문구에 거주하는 박모씨는 "주변 지인이 청약신청금 200만원을 내고 당첨되면 곧바로 프리미엄 수천만원을 붙여 전매할 수 있다며 청약을 권유했다"고 말했다.

29일 청약 당첨자가 발표되자 서초구 양재동 견본주택에는 당첨자와 매수 대기자가 대거 몰리기도 했다. 한 분양업계 관계자는 "당첨자와 매수자를 현장에서 연결해주는 이른바 '떴다방'이 등장할 정도로 관심이 뜨거웠다"고 전했다.

정부 규제의 틈새를 노린 투기 수요도 가세했다. 정부는 지난 4월 레지던스를 주거용으로 사용할 경우 매년 시세의 10%를 이행강제금을 내도록 했다. 하지만 법 시행 전 분양한 레지던스에 대해서는 이를 유예하고, 2년간 주거용 오피스텔로 용도 전환할 수 있도록 하면서 최근들어 청약 경쟁률이 더 높아졌다.

이달 초 진행된 충북 청주시 흥덕구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 역시 분양가가 주변 아파트 시세보다 높은 9억4800만~11억7700만원이었지만, 160실 모집(전용 165∼187㎡)에 13만8000여건의 청약이 접수됐다. 올해 3월 부산시 동구에 분양한 '롯데캐슬 드메르' 역시 1221가구 모집에 43만여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35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분양가 40억3340만원인 펜트하우스(전용 335㎡)는 벌써 프리미엄 5억원이 붙은 매물이 등록되기도 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의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 조감도.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의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 조감도. 현대엔지니어링

전문가들은 레지던스 '청약 광풍'이 각종 아파트 규제의 부작용이라고 지적한다. 아파트값이 급등한데다, 공급 부족마저 심화하면서 무주택 실수요자들이 레지던스, 도시형 생활주택, 오피스텔 등 대안주거시설로 몰리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레지던스는 규제에도 자유롭다. 전매제한에 적용받지 않는데다 청약시 청약통장이 필요하지 않다. 또한 당첨돼도 부동산담보대출로 중도금 6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취득세·양도소득세 중과도 피할 수 있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장(경인여대 교수)는 "건설사들이 분양가상한제 등 아파트에 대한 규제를 피해 레지던스와 같은 틈새 상품 개발에 눈을 돌리고 있다"며 "시장에 풍부한 유동성이 규제가 덜한 상품으로 몰리는 것도 이유"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레지던스는 정부의 정책에 따라 미래가치가 변화할 가능성이 크다. 최근에는 여당 의원을 중심으로 규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생활숙박시설은 주택이 아니어서 분양가상한제, 대출, 전매제한이 적용되지 않는다"면서 규제 강화 필요성을 언급했고, 지난달 국회에 관련 내용을 담은 서한을 보냈다. 지난달 29일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은 생활형 숙박시설을 분양대상 건축물에서 아예 제외하고, 일반 콘도처럼 회원권 형태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건축물의 분양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