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상품의 안전성에 비교적 둔감하며 상품피해 경험이 상당히 있음에도 피해구제 절차상 번거로움을 이유로 정부나 민간소비자단체를 거의 찾지 않는 것으로 샘플조사결과 밝혀졌다.
또 정부는 불량업자와 허위·과장광고에 대한 단속과 규제를 소홀히 해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대 최병선 교수(행정대학원)가 최근 서울시민 3백86명을 상대로 조사한 「소비자 정보이용실태 설문 조사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안전성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는 상품으로 ▲의약품(46%) ▲전기용품(30%) ▲가공식품(7%) ▲완구류(5%) ▲농수산식품(4%) ▲화장품(2%)등을 꼽았다.
그러나 농수산식품의 경우 응답자의 82%가 「신선도」를 가장 중요시하고 단지 11%만이 「농약 사용 및 오염여부」를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전제품의 경우에도 애프터서비스·품질보증(26%) 「모델과 디자인」(23%)등이 안전성(15%)보다 중요시됐다.
의약품·화장품 등에 대해서는 효과를 가장 중시했으며(45%), 완구류를 고를 때는 어린이의 지능·정서개발에 도움을 주는지의 여부를 중시했다(54%).
또 위해도가 높은 상품과 관련, 「대기업 또는 유명회사제품이 비교적 안전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85%에 달해 소비자들의 안전성 판단기준이 상당히 막연함을 드러냈다.
소비자들은 대기업·유명회사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로 67%가 철저한 품질관리 때문이라고 밝혔으나 품질관리의 우수성에 대해 단지 10%만이 과거의 경험을 통해 그렇게 알고 있다고 답했을 뿐 나머지 대부분이 회사 공신력 상 당연히 그러리라고 추측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위해도가 높은 상품을 구입할 때 재래시장보다 백화점 등 현대화된 판매처를 선호한다는 사람이 5명중 4명 꼴로 무척 높았는데 ▲제품선택의 폭이 넓기 때문(60%) ▲교환·환불의 용이성(23%) ▲좋은 제품만 취급하기 때문(15%)등을 이유로 꼽았다.
응답자 가운데 14%를 제외하고 나머지 모두가 「소비자 피해」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소비자 피해가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음이 입증됐다. 이들은 한두 차례(45%)에서 다섯 차례 이상(15%)의 피해를 경험했다.
피해소비자들은 대체로 직접 해결하려는 경향을 나타내 판매자(51%)나 제조업체(13%)를 찾아 교환·환불 등을 요구하고 있었으나, 귀찮아서(27%), 처리방법을 몰라(13%) 내버려 둔 이들도 많았다.
소비자보호기관이나 단체의 이용은 극히 낮았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처리절차가 번잡해 중도에서 문제해결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정부의 소비자보호시책 상 가장 큰 문제로 ▲불량·악덕제조업체에 대한 단속이 철저하지 않다는 점을 지적했고(56%) 이밖에 ▲허위·과장광고 규제허술 ▲정확한 품질 표시 규제 미흡 ▲피해구제 절차 번잡 등도 문제로 지적했다. <이상일 기자>이상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