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은 함께, 해결은 스스로 하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학습활동에 있어서 과제학습은 매우 중요하고 가정에서와 부모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 과제학습은 대체로 복습과제와 예습과제로 구분된다. 과제는 학습의 연속으로 이미 학습한 것과 앞으로 학습할 것을 연결시켜주는 교량적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스스로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협조해 주어야한다. 특히 조사나 견학과제의 경우 어디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인가를 지도해 줘야한다.
구체적인 계획을 토대로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부모는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왜 필요한 것인가 ▲도움을 받을 곳은 어디인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가 ▲결과에 따라 처리해야 할 것은 없는가 등을 아동과 함께 생각하면서 메모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는 방법으로 도움을 주도록 해야 한다.
과제가 가정에 제시되는 것은 이미 배운 내용을 심화시키고 다음에 학습할 내용에 대하여 미리 준비하도록 하는 의미가 있지만 아동 스스로의 노력으로 무엇인가를 깨닫게 하는 데에도 그 의미가 있다고 본다.
각 학부모들은 이밖에도 과제지도를 위해 ▲오늘 배운 내용은 무엇인가▲배운 내용 중 알고 있는 것은 어느 정도인가 ▲특히 보완할 내용은 없는가 ▲내일 공부할 내용은 무엇인가 ▲가정 학습 처리는 어떻게 하는가 ▲학교와 협조사항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등을 잘 파악하도록 해야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