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 지배 '표준' 에 달려있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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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6면

이계형 회장

최근 삼성전자의 와이브로가 제4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선도하면서 세계 통신시장을 석권했다. 'IT 코리아'의 명성을 다시 한번 전 세계에 과시한 이번 쾌거로 우리는 진정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즉 '내 손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한다'는 꿈의 실현을 눈앞에 두게 됐다. 삼성전자의 성공 요인은 표준의 선점에서 찾을 수 있다. 표준만이 세계시장을 지배하는 유일한 길임을 다시 한번 웅변하는 것이다.

세계시장에서 표준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건 기업 성공의 열쇠가 됐다. 미 마이크로소프트가 세계적인 거대 기업이 된 것은 컴퓨터 운영체제(OS)의 표준을 선점한 결과다. 이 회사가 개발한 컴퓨터 운영체제 '윈도'는 전 세계 컴퓨터 사용자들을 강력하게 지배하고 있다. 단순히 '좀 더 잘 만든 제품을 팔겠다'는 과거 우리 산업의 세계시장 전략은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 마케팅과 홍보 경쟁이 치열하다고 해도 그것은 결국 표준전쟁 승자끼리의 싸움일 뿐이다.

'KS 제품 품질 우수성 지수(KS-QEI)'는 우리 제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자는 취지로 KS 제품을 대상으로 매년 품질 수준을 조사해 발표하는 종합지표다. KS 제품의 우수성과 가치를 널리 알려 기업의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세계 시장 진출을 지원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글로벌 스탠더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게 KS-QEI의 목표다.

아울러 본 협회는 KS-QEI에서 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회사의 제품이 경쟁력을 인정받도록 하는 데 힘쓸 것이다. 신문 등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 홍보를 위해 품질 정보를 집대성해 놓은 포털 사이트 'Q-Net'(www.q-korea.net)과 협회 홈페이지에 해당 제품을 공지해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KS-QEI 우수 기업 인증을 받은 제품이 명실상부한 '표준강국, 품질한국' 건설에 선도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표준협회는 국가표준을 세계표준화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국제표준화 기구인 ISO.IEC와 협력을 강화하고 각종 국제규격 기술위원회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각 기업 및 단체에서 제정.운영하는 단체표준과 국가표준이 국제표준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표준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2004년 2학기에 11개 대학에 신설한 표준화 강좌를 47개 대학으로 확대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터넷을 통해 KS 규격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산업체는 물론 일반 국민까지 표준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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