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목 통증·눈 충혈 잦으면 일단 고혈압 의심 해봐야

중앙일보

입력

어려운 창업 과정을 거쳐 기반을 잡고 이제 어엿한 기업을 일궜다. 하지만 몸은 어느새 천근만근, 버거운 짐 정도가 아니라 수많은 질병 덩어리로 변했다. 종합병원으로 직행해야 할 꼴이 되고 말았다.

끊임없이 생각하고 중요한 결정을 내리느라 고심하다 보면 각종 스트레스와 긴장.불면증 때문에 위산과다, 잦은 소화불량, 과민성 대장증세에 시달리게 된다. 더욱이 과도한 업무로 인해 만성 두통과 함께 뒷목이 뻐근해지면서 오는 고혈압.당뇨병과 만성 피로에 따르는 간질환 등 성인병까지 겹치기 시작하면 문제는 커진다. 수시로 가슴이 조여드는 것 같은 통증이나 협심증, 심장이 터질 것처럼 심장 박동이 빠르고 거세지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질병이다.

머리 뒷부분이 무거운 느낌이 들면서 어깨와 목덜미가 결리고, 계단이나 언덕을 오를 때 숨이 차는 것은 물론 눈 충혈이 잦다면 고혈압을 의심해야 한다. 짠 음식을 피하고 술.담배를 삼가야 한다. 스트레스와 과로는 금물이다. 한방에선 증상에 따라 방풍통성산.삼황사심탕.시호가용골모려탕 등의 약물을 처방한다. 체질에 따라 십전대보탕이나 태음조위탕.십이미지황탕도 쓴다.

지방간.간염.간경변 등 간 질환을 막으려면 과음이나 기름진 음식의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것이 필수다. 기름기가 많거나 단 음식은 고지혈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 치료 이전에 문제를 알고 피하는 예방이 먼저다.

염종훈 염한의원 원장은 "웰빙의 진정한 뜻은 생명과 자연의 가치를 중시, 건강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것"이라며 "병이 생기기 전에 건강을 되돌아보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움말=염한의원 02-420-1231 www.ijaram.org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