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글중심] “졸다 25분 만에 퇴정했다고?” 확 달라진 전두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두환 전 대통령이 9일 오전 연희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왼쪽사진). 지난 2019년 7월 전 전씨의 모습. [연합뉴스·뉴스1]

전두환 전 대통령이 9일 오전 연희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왼쪽사진). 지난 2019년 7월 전 전씨의 모습. [연합뉴스·뉴스1]

전두환 전 대통령이 지난 9일 오후 2시 광주지법 201호 법정에서 형사1부(재판장 김재근) 심리로 열린 사자명예훼손 혐의 재판 항소심에 출석했습니다. 1심 인정신문, 선고 공판 등에 이은 네 번째 출석입니다.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전씨는 항소심 재판에 출석해 피고인석에 앉아 두 차례 조는 듯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있는 것 같다고 호소한 뒤 25분 만에 퇴정했습니다.

전씨는 2017년 자신의 회고록에서 5·18 당시 헬기 사격 목격 증언을 한 고(故) 조비오 신부를 두고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비난하고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이번에 포착된 전씨의 모습은 지난달 초 자택 앞에서 여유 있게 산책을 즐기던 때와 달리 상당히 수척해져 있었습니다. 당시 전씨는 주변의 부축 없이 허리를 펴고 산책했습니다.

2019년 11월 전두환 전 대통령이 강원도 홍천의 한 골프장에서 지인들과 함께 골프를 치는 모습이 포착됐다. [연합뉴스]

2019년 11월 전두환 전 대통령이 강원도 홍천의 한 골프장에서 지인들과 함께 골프를 치는 모습이 포착됐다. [연합뉴스]

크게 달라진 외모에 다른 사람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나왔습니다. "최근까지만 해도 이 정도는 아니었는데, 완전히 다른 사람 같아 보인다." "동일 인물 맞나? 대역 아닌가 의심될 정도." "사람이 늙어도 본 모습이 저리 변할 수 없는데. 정말 대역인 거 아님?"

전씨가 이번 재판에 참석하면서도 사죄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자 하루빨리 피해자들에 사죄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빨리 사죄하고 용서를 빌어라. 그렇지 않으면 영원히 '살인자 전두환'이란 말이 역사에 남을 것이다."

제대로 된 법적 판결이 내려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살인자가 버젓이 저런 저택에 마음 편하게 살고 있다니 법과 정의는 과연 있는 것인가? 무전유죄 유전무죄 이 말은 만고불변의 법칙인가 보다." "중요한 건 마땅한 법적 판결이 내려지는 것."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

"사과 한 마디라도 하고 가시길. 당신 때문에 고통받은 사람이 많다는 걸 잊지 마시길."

ID 'the_****'

#다음

"대역 같다."

ID 'skyy'

#다음

"기다리고 있을 거다. 그분들 만나러 갈 때 다 된 것 같은데 살아 있을 때 사죄라도 하고 가야지. 도대체 어쩌려고 그렇게 뻔뻔하냐."

ID 'MASTER'

#네이버

"총칼로 죽이고 탄압한 자를 이렇게 편하게 살게 하는 경우는 없을 듯."

ID 'unvi****'

#네이버

"떳떳한 인간. 그 옆에서 아직도 간신배 노릇 하는 인간들 저들을 모두 벌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건가요?"

ID 'hjpo****'

#클리앙

"얼마 전에 집 앞 기자 보고 호통치던 영상 본 듯한데요. 대역 아닙니까?"

ID '지랄옆차기하네'


최지혜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