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부자가 여성 전용 원했는데” 제천여성도서관 남성 허용 논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충북 제천여성도서관의 남성 출입 허용 문제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인권위 권고…“여성전용은 차별” #설립 27년 만에 열람실 남성 출입 #주민 등 반발, 국민청원 4만명

제천시는 지난 1일부터 남성에게도 제천여성도서관의 2층 자료열람실 출입을 허용했다고 14일 밝혔다. 국가인권위원회의 결정에 따라서다. 이로써 1994년 도서관이 문을 연 지 27년 만에 둘러싸고 있던 ‘금남의 벽’이 허물어졌다.

앞서 2012년 제천시는 도서관 1층을 남성도 이용할 수 있게 북카페로 단장했다. 2011년 인권위의 권고에 따라서다. 그러나 직접 책을 빌릴 수 있게 열람실 출입이 허용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공부방 기능을 하는 3층 행복열람실(84석)은 여전히 여성만 출입 가능하다.

인권위는 지난해 7월 “공공도서관이 여성 전용으로 운영되는 것은 차별”이라는 취지의 진정을 접수했다. 실태조사 후(11월) 제천시에 “남성 이용자가 완전히 배제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라”고 권고했다. 행정력과 공적 자원으로 운영되는 공공시설임에도 불구하고 합리적 이유 없이 남성의 이용을 배제한다는 이유였다.

그러나 이번 결정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도서관 부지 제공자의 뜻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있다. 제천시 장락동에 있는 이 도서관은 삯바느질과 가축 사육 등으로 돈을 모은 고 김학임 할머니가 여성들이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달라며 1991년 기부한 땅(당시 13억원 상당)에 제천시가 8억원을 보태 1994년 개관했다. 도서관은 344㎡의 터에 지상 3층(965㎡)규모로 지었으며, 보유한 책은 5만8000권이다.

A씨는 제천시 홈페이지에 ‘개인의 뜻으로 지은 여성도서관이 무슨 남성차별입니까’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여전히 여성들은 많은 차별과 희롱의 위협 속에 사는데 남성들이 그곳에서 책을 못 빌리는 게 큰일이냐. 여성 전용으로 온전히 돌려달라”고 했다.

‘제천여성도서관 남성 도서 서비스 중단·폐지를 요구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글도 올라와 4만 명이 넘게 동의했다. 제천시는 “김학임 여사님의 뜻은 지키되 시대 변화에 맞춰 모든 시민이 책을 빌려 볼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