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동훈 "여권인사, Y치고 우릴 도우면 없던 일 해준다 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수산업자를 사칭해 100억원 대 사기 행각을 벌인 혐의로 구속기소된 김모씨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51)이 13일 경찰 조사를 받은 뒤 “공작이다”라고 주장했다.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입건된 이 전 위원을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약 8시간 동안 조사했다.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 13일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에 출석했다. 이 전 위원은 소환 조사를 마친 후 취재진을 만나 "공작이다"라고 주장했다.. 뉴스1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 13일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에 출석했다. 이 전 위원은 소환 조사를 마친 후 취재진을 만나 "공작이다"라고 주장했다.. 뉴스1

이 전 위원은 조사가 끝난 뒤 기자들에게 “여권 정권의 사람이란 사람이 찾아온 적이 있다. ‘Y를 치고 우리를 도우면 없던 일로 만들어주겠다’ 이런 말을 했다. ‘경찰과도 조율이 됐다’ 그런 식으로 얘기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안 하겠다. 못 하겠다’고 얘기했고, 제 얼굴과 이름이 언론에 도배가 됐다. 윤 전 총장이 정치 참여를 선언하던 그 날이다”고 덧붙였다. 이 전 의원이 Y로 지칭한 인물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으로 추정된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29일 출마 선언을 했고, 그에 앞서 이 전 의원은 그의 대변인으로 지명됐다가 사임했다.

다만 이 전 위원은 이날 “여권 사람이 누구냐” “Y가 윤 전 총장이냐”는 등의 취재진의 질문엔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이 전 위원이 조사 과정에서 정치 공작이라는 주장을 했냐”는 질문에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전 위원 측은 이후 시경 기자단에 입장문을 보내 “윤 총장 대변인으로 간 뒤 경찰은 이 사건을 부풀리고 확대했다. 경찰 수사에 정치적 의도가 있어서는 안 된다”며 “피의사실 공표가 윤 총장의 정치참여 선언일(6월 29일) 시작 됐다. 사건 입건만으로 경찰이 언론 플레이를 한 것은 유례없는 인권유린”이라며 ‘음모론’을 제기했다.

자신의 혐의와 관련해서도 “실체적 조사도 없이 입건 여부와 피의사실을 흘린 경찰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 경찰은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지 않았는데 피의사실을 유포해 일방적으로 여론재판을 거듭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어 “반쪽의 피의 사실을 마치 사건의 진실인 양 조직적으로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다. 국민의 지팡이가 아니라 권력의 하수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향후 경찰과 언론에 피의사실 공표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수백만 원 상당의 골프채 세트를 받았다는 혐의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 지난해 8월 15일 골프 때 김태우 소유의 캘러웨이 중고 골프채를 빌려 사용했다. 이후 저희집 창고에 아이언 세트만 보관되었다. 풀세트를 선물로 받은 바 없다”고 했다. 이어 “당일 오전 큰비가 와서 저는 골프 라운딩이 불가하고 아침 식사만 한다는 생각으로 골프채 없이 갔다가 빌려서 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전 위원의 유감 표명에 대해 경찰은 “법과 원칙에 따라, 적법한 절차에 따라 수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