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합의 번복 논란에 與 "탱자" "100분 쇼" "똥볼" 비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송영길(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마친 후 인사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송영길(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마친 후 인사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합의 번복 논란에 대해 13일 여당에선 일제히 비판이 쏟아졌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준석 대표가 탱자 대표가 됐다”고 비판했다. 윤 대표는 “송영길 대표를 만나 귤 맛을 뽐내던 이준석 대표가 국민의힘에 가더니 100분 만에 귤 맛을 잃고 탱자가 된 것”이라며 “100분 만에 말을 뒤집는 이준석 대표와 국민의힘에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회의를 마친 뒤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어제 양당 대표가 합의하고 나서 수석 대변인들이 함께 발표한 내용을 100분 만에 번복하는 ‘100분 쇼’가 있었다”고 부연했다.

12일 송 대표와 이 대표가 저녁 식사를 함께 한 뒤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합의”를 발표했지만, 국민의힘 내부에서 반발이 나오자 뒤늦게 “남는 재원이 있을 시에 전국민 확대를 검토하자는 취지”라고 밝힌 것을 비판한 것이다.

민주당 최고위원들도 비판에 가세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13일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똥볼’을 찼다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이 대표가 최근 여가부와 통일부 폐지 주장, 중국과 맞서 싸우자는 인터뷰, 전국민 재난지원금 번복 등의 헛발질을 하고 있다”며 “최근 계속되는 말 바꾸기 행태의 또 하나의 모습이고 경솔하고 가벼운 언행으로 비칠 것이다”고 말했다.

김영배 최고위원은 13일 페이스북에서 “당 대표가 이렇게 약속을 가볍게 뒤집는데 국민이 국민의힘을 어떻게 믿을 수 있겠냐”며 “이준석의 혁신이 이준석 리스크로 변하는 순간”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준석 대표의 거친 생각과 불안한 눈빛과 그걸 지켜보는 국민을 생각 바란다”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가 취임사 때 가수 임재범의 노래 ‘너를 위해’를 패러디 했던 것을 비꼰 것이다.

민주당 대선 주자들도 13일 오전 페이스북에서 공세를 이어갔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아무리 약속이 헌신짝 취급 받는 정치라지만 이건 아니다”며 “국민을 주권자로 보고 두려워할 줄 아는 공당이라면 이런 번복 논란이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의원들의 불만은 당내에서 풀어야 할 문제이지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릴 이유가 될 수는 없다”며 “국민의힘은 혼선을 빚은 데 대해 국민께 사죄하라”고 비판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사상 초유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작된 어제 국민의힘은 국민을 3차례나 혼란에 빠뜨렸다”며 “낮에는 재난지원금을 선거용 매표 행위라고 비난하더니, 저녁에는 당 대표가 전국민 지급을 합의했고, 100분 후에는 그것을 뒤집었다”고 말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은 “합의를 100분 만에 손바닥 뒤집 듯 농락하는 야당은 국정이 장난이냐”고 비판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정당 정치에서 여야 간 합의는 정치의 시작과 끝인데 정당 당 약속이 언제든 깨질 수 있다면 정치 행위의 의미가 사라진다”며 “어젯밤 이뤄진 여야 합의를 존중해 더 이상의 논쟁은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여당 대선 주자들의 비판은 그동안 후보들이 주장해온 추경안 방침에 따라 방점이 다르게 찍혔다.

이재명 지사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합의를 강조하며 “전국민 보편지급의 효과가 크다는 것은 이미 검증됐다. 소멸성 지역화폐를 통해 재난지원금을 보편지급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그동안 지역화폐를 통한 보편지급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해왔다.

전국민 지급을 주장해온 추미애 전 장관도 "합의 이행의 핵심은 전국민 지급"이라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메마른 골목경제의 저수지에 물은 대는 게 시급하다”며 “재난지원금을 전국민에게 지급하는 긴급소방수를 먼저 투입한 다음 두텁게 피해지원을 할 대상을 선별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을 주장해온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는 선(先) 피해지원 후(後) 전국민 지원의 순서로 추경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집합금지·영업제한 업체 96만 곳에 대한 손실보상액은 업체당 월평균 20만원 수준에 불과하게 잡혀있다”며 “제대로 된 보상이 이뤄지도록 손실보상금을 최대한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학교가 다시 문을 닫으며 교육·돌봄 공백에 대한 부모의 걱정이 크다”며 “가정양육수당 추가 확보 등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세균 전 총리는 “소상공인 지원을 더 두텁게 한다는 점에 합의했다는 점에서 지급 범위를 전국민으로 하는 것도 존중하기로 했던 것”이라며 “소비 진작과 위로 성격의 재난지원금은 방역 상황이 안정된 후에 하는 해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