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도 이재명 공격 “친일논란 통한 얄팍한 분열정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경기지사의 “친일 세력들이 미국 점령군과 합작해 지배체제를 그대로 유지했다”는 발언을 두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국민 분열로 이득을 보려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5일 당 최고위 회의에서 “대한민국 정부수립에 대해 친일 세력과의 합작이라고 단정 지은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친일 논란을 일으켜 대한민국 정부수립 자체를 폄훼하는 시도는 국민분열로 정치적 이득을 보려는 매우 얄팍한 술수”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 지사는 2017년 대선 출마 때 이승만·박정희 대통령 묘소는 참배할 수 없다며 분열의 정치를 본인의 정체성으로 삼았었다”며 “이번에는 두 전직 대통령 묘소를 참배하지 않기 위해 아예 모든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하지 않는 황당한 판단을 했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2017년 1월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로 등록한 뒤 서울 국립현충원을 찾아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역에만 참배했고, 이승만·박정희 대통령 묘역엔 참배하지 않았다.

성일종 “친일 문제는 북한이 더했다”

다른 야당 인사들도 이 지사의 ‘미 점령군’ ‘친일세력 합작’ 발언을 반박하고 나섰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친일 잔재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건 맞지만 (친일 문제는) 북한이 더 했다”며 “오히려 우리 수뇌부는 이시영 선생, 이범석 장군 등 독립운동가로 채워졌다”고 반박했다. 성 의원은 “이 지사가 논란을 일으킨 뒤 문제가 되니까 색깔론이라고 빠져나가려고 하는 건 굉장히 비열한 짓”이라고 비판했다.

김근식 전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도 라디오에서 “미군을 점령군이라고 강조하는 건 매우 비천한 발상”이라며 “일본이 미국에 항복했기 때문에 일본의 지배하에 있던 우리나라의 치안 유지와 독립을 돕기 위해 들어온 군대가 미군”이라고 반박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1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에서 참배한 뒤 방명록을 쓰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가 1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에서 참배한 뒤 방명록을 쓰고 있다. 연합뉴스

이 지사는 지난 1일 고향인 경북 안동에서 이육사 선생의 딸 이옥비 여사를 만나 “대한민국이 다른 나라의 정부 수립 단계와는 좀 달라서, 사실은 친일 청산을 못 하고 친일 세력들이 미 점령군하고 합작해 다시 그 지배체제를 그대로 유지했지 않았나”라고 발언했다. 발언이 논란이 된 뒤에도 이 지사는 “미군의 포고령에도 점령군임이 명시돼 있고 북한 진주 소련군이 해방군이라고 생각한 일도 없다”며 “독립운동을 탄압하며 일제에 부역하던 세력이 대한민국 정부 주요 요직을 차지한 건 주지의 사실”이라고 물러서지 않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