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심보다 당심? 민주당 대표 경선, 강성 지지층 끌어안기 경쟁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34호 03면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2차 접종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2차 접종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5·2 전당대회를 이틀 앞둔 30일 당대표 경선에 나선 홍영표·송영길·우원식(기호순) 의원의 막판 호소는 결국 강성 지지층 끌어안기 경쟁으로 귀결됐다. 2주 전 출마 때만 해도 반성(홍영표)·변화(송영길)·혁신(우원식)을 강조했지만 선거가 임박할수록 민심이 아닌 당심 바라기로 기우는 모습이다.

“문자 폭탄, 자유로운 당원 의견” #종부세 완화도 일제히 “반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방송에 나란히 출연한 세 후보는 모두 강성 지지층의 문자 폭탄과 관련해 “당원들의 자유로운 의견”이란 취지의 주장을 폈다. 선거 전 마지막 합동 토론회 형식으로 진행된 이날 대담에서 친문 핵심으로 통하는 홍 의원은 “강성 당원이란 말은 (민주당을) 분열시키는 프레임”이라며 구분 자체를 거부했다. 그는 “우리 당원들의 의사 표현이 어떤 형태로든 활발하게 이뤄질 때 당이 살아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세 후보 중 친문 계파색이 가장 옅다는 송 의원은 “다른 것을 틀린 것으로 규정하고 상대방 의견을 완전히 진압하려는 행태는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견 강성 지지층을 비판하는 듯 보였지만 사회자가 ‘강성 지지층을 제어 대상으로 보느냐’고 재차 묻자 “소중한 우리 당의 자원이다. 개혁의 에너지로 승화시키자”며 한발 물러섰다. 우 의원도 “문자 폭탄은 의견이기 때문에 의견을 받으면 되는 일”이라며 “표현은 자제해야 하지만 의견 표출은 자유롭게 해도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일 열리는 전당대회의 투표 반영 기준은 전국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 국민 여론조사 10%, 일반 당원 여론조사 5%다. 일반 국민보다는 친문이 다수인 권리당원의 표심이 당락에 훨씬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만큼 후보들이 권리당원의 표심을 무시할 수 없는 구조다.

세 후보는 이날 대담에서 기존 입장을 수정하는 모습도 보였다. 종합부동산세와 관련해서도 당초엔 “(부과 기준을) 올릴 수 있다”(홍 의원)거나 “조정 필요성이 있다”(송 의원)는 등 다양한 의견을 내놨지만 이날은 세 의원 모두 완화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종부세 완화는 당내 친문 주류가 ‘부자 감세’라며 반대하는 이슈다. 수도권 초선 의원은 “전당대회 투표 비율상 당심이 중요한 건 어쩔 수 없다지만 당 지도부가 강성 지지층에 계속 끌려갈 경우 이는 고스란히 차기 대선주자들의 짐으로 넘어가게 되고 민심 대결인 대선 본선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당내에선 새 지도부가 들어서면 문 대통령과의 관계 설정이 핫이슈로 떠오를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계속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년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당·청 관계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다. 정치 컨설팅 ‘민’의 박성민 대표는 “현재 대통령 지지율은 민주당이 정권을 재창출하는 데 부담이 되는 수치”라며 “향후 당이 대통령과 거리두기를 시작하면서 레임덕 현상이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김준영 기자 kim.junyoung@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