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달빛내륙철도 무산 위기…달구벌·빛고을 ‘부글부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6면

달구벌(대구)과 빛고을(광주)은 ‘달빛동맹’이란 이름으로 상생·발전을 도모한다. 지역 정서에 따른 정치적 이념을 떠나서 두 도시는 다양한 교류를 하면서 화합한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초안서 빠져 #대구·광주시장, 공동건의문 전달

이 달빛동맹이 최근 정부를 상대로 동시에 반발하고 있다. 달빛동맹의 상생·발전을 위한 핵심 시설인 ‘달빛내륙철도’ 건설 사업이 무산 위기를 맞으면서다.

달빛내륙철도는 대구와 광주 191㎞ 구간에 시속 200∼250㎞로 주행하는 고속철도를 놓는 국책사업(사업비 4조8987억원)이다.

대구시 측은 27일 “최근 발표된 국토교통부의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초안에서 달빛동맹이 염원했던 달빛내륙철도 건설 사업이 제외됐다. 이에 사업 무산을 막기 위해 달빛동맹이 공동대응 중이다”고 밝혔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 주말 청와대와 국토부 관계자를 만나 달빛내륙철도 건설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두 단체장은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

공동건의문은 달빛내륙철도 10개 경유 지자체장과 대구·광주·전남·전북·경남·경북 국회의원 27명, 대구·광주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공동건의문에서 “달빛내륙철도는 동서를 연결하는 철도로, 영향권에 있는 인구 543만명의 인적·물적 교류를 촉진할 시설이다. 사업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에 반영하라”고 강조했다.

대구시 등 6개 시·도는 28일 경남 거창군청 창포원에 모여 ‘공동 호소문’을 또 발표한다.

달빛내륙철도가 놓이면 대구와 광주는 1시간대로 연결되는 생활권이 된다. 대구·광주뿐 아니라 그 사이에 있는 경남·북, 전남·북 등도 광역경제권을 형성해 상생·발전이 가능하다. 이에 달빛동맹 등은 광역경제권의 계기가 될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적극적으로 요구해왔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어서 현 정부에서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기대했었다.

국토부 측은 “달빛내륙철도 사업이 제외된 것은 사업 자체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 점수가 다소 낮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김윤호 기자 youknow@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