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캐나다 "윤지오 범죄자료 보내달라"…정부는 6개월째 안 줬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배우 윤지오씨. [사진 윤씨 SNS]

배우 윤지오씨. [사진 윤씨 SNS]

‘장자연 사건’과 관련한 거짓 증언과 기부금 전용 의혹을 받고 있는 윤지오씨는 현재 캐나다에 도피해 있다. 한국 정부는 지난해 2월부터 윤씨에 대한 범죄인 인도를 추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캐나다 정부가 윤씨의 한국 송환에 필요한 자료를 한국 정부에 요청했지만, 6개월째 회신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캐나다 사법 당국은 지난해 10월 한국 법무부에 “윤씨의 기부금 전용 혐의 등을 입증할 보완 자료를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자 법무부는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부장검사 허인석)에 자료를 준비하도록 했고, 검찰은 지난해 11월 서울경찰청 사이버안전과에 일을 맡겼다.

올해 1월 경찰이 검찰에 자료를 보냈지만, 검찰은 “부실하다”며 재보완을 요구했다. 현재 경찰에서 재보완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게 법무부의 설명이다.

법조계 일각에선 “법무부와 검찰, 경찰이 각자 청와대의 눈치를 보느라 뭉개고 있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 3월 장자연 사건 등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는데, 윤씨는 장자연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로 자처하며 각종 폭로를 이어간 인물이다. 그러나 이후 거짓 증언과 기부금 전용 의혹 등이 불거졌고, 윤씨는 2019년 4월 캐나다로 출국했다.

법무부, "자료 보완 중...방관하는 것 아니다" 

법무부 관계자는 “절차에 따라 자료 준비를 진행 중일 뿐 뭉개거나 방관하고 있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민중 기자 kim.minjoong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