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두드리기

중앙일보

입력

안녕하세요? 원정혜입니다. ^^

요즘 주변에 장의 이상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자주 있으십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오늘은 복부자극법들을 통해서 기혈의 순환과 장의 움직임을 촉진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투명책상에 앉는 듯이 기마자세로 서줍니다. 기마자세는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면서 하단전에 기운을 모아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때 다리를 어깨넓이로 벌리고 고관절(골반아래 위치한 관절)과 슬관절, 발목관절이 같은 방향을 향하게 해서 무릎을 가볍게 구부려 봅니다. 무릎을 구부리시다 보면 일정정도에서 더 이상 내려가지 않게 되지요?

그 상태에서 상체는 앞이나 뒤로 기울어지지 않도록 똑바로 서 줍니다.

양 팔을 앞으로 내밀어 보세요. 마치 학교다니실 때 교련시간에 [앞으로 나란히]와 같은 자세가 되시지요? 자연스럽게 팔의 힘을 풀면서 양손바닥으로 배꼽 주변을 "퍽"소리가 나도록 쳐준다. 이때 양 엄지손끝과 검지 손끝을 붙여서 다이아몬드 모양을 만들어서 배꼽 주위를 강하게 쳐 주세요! 배꼽 주변에는 많은 기혈들이 흐르기 때문에 배꼽주변을 자극하게 되면 보다 효과적으로 장과 기혈의 순환이 이뤄지게 됩니다. 최소 30회에서 약 100회 정도를 쳐주세요. 통증과 함께 시원한 느낌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혹시 장이 아주 안 좋으신 분들은 복부주위에 어혈이 뭉쳐서 퍼렇게 멍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실 때는 무리하시지는 않으시되 지속적으로 반복하셔야지만 빨리 멍이 없어지게 됩니다.

오늘도 상쾌하고 활기찬 하루되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