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 유방확대수술

중앙일보

입력

◆ 유방이 작은 경우
작은 가슴을 가진 여성들은 옷을 입어도 상체의 곡선이 아름답지 않으므로 전체적인 몸매가 살아나지 않는다. 특히 노출이 많아지는 여름철임녀 수영복이나 몸에 달라붙는 얇은옷을 마음대로 입을 수가 없어서 속상한 여성들이 많을 것이다. 특히 우리 나라 여성 중에는 가슴이 작아서 고민하는 사람들이 꽤 많다.

유방 확대수술을 필요로 하는 여성들은 주로 유방의 발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몸매에 어울리지 않게 작은 유방을 가진 경우 이거나 혹은 출산 후 유방의 퇴행과 더불어 유방이 늘어지면서 작아지는 경우이다. 얼마전, 인터넷 스타로 화려하게 떠오른 여배우가 유방 확대수술을 받은 사실을 당당하게 밝힌 다음, 한동안 그녀처럼 풍만하고 탄력적인 유방을 갖기 원하는 여성들이 앞다투어 수술을 받았던 적이 있다.

젊은 여성들뿐만 아니라 출산을 하고 수유기를 겪은 여성들중에서도 볼품없이 작아지 유방을 예전으로 돌려놓고 싶어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상당수 있다. 유방 확대수술의 경우 가슴을 어느정도로 크게 하느냐가 항상 문제가 되는데 간혹 무조건 가슴을 크게 해 달라고 고집을 부리는 환자들도 있다.

그러나 눈이나 코가 얼굴형과 잘 조화가 되어야 전체적이 미가 살아나는 것처럼, 가슴도 본인이 가진 원래의 체형과 잘 어울려야 아름답게 보인다. 무조건 가슴을 크게 하면 수술로 부풀린 티가 역력해 보여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미적인 기준을 가진 전문의라면 본인의 신체와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유방의 크기와 모양을 알고 있으므로, 신중하게 상담하고 결정해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유방 확대수술의 원리
유방 확대수술은 유방에 보형물을 넣어 크게 만드는 수술이다. 과거에는 실리콘으로 된 주머니에 인체 내의 지방과 같은 촉감의 실리콘 젤을 넣은 보형물을 이용했는데, 촉감은 좋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미세한 구멍을 통해 젤이 흘러나옴으로서 다른 장기에 영향을 주어 인체 면역 기능이 약화된다는 논란이 생기면서 사용이 금지되었다. 더욱이 3년 전부터 미국에서는 실리콘 젤이 들어 있는 실리콘 주머니의 제조가 금지되었으며, 최근에는 사람의 체액과 비슷한 0.9%의 소금물이 든 식염수와 8%포도당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가 되고 있다.

소금물이 든 식염수 팩은 인체 내에서 터지더라도 전부 흡수되어 소변으로 배설되므로 인체에 해는 없으나 소금물이 조금씩 새어나와 오랜 시간이 지나면 보형물이 작아질 가능성이 있다. 또 실리콘 잴에 비해 조금 단단하고 무거운 느낌이 드는 단점이 있다. 8%포도당(다당류)이 들어있는 Hydrogel 보형물은 현재 유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촉감이 실리콘과 비슷하고 부작용이 적은 장점이 있으나 아직 장기적인 결과는 미지수이다. 유방확대수술은 전신 마취 후 시술되며, 100~250cc 정도의 보형물을 넣는다. 수유와 관련해 유방 성형을 꺼리는 여성도 있지만, 보형물을 유선조직 아래 가슴 근육 밑에 넣어 주므로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술받는다면 수유에 전혀 지장이 없다. 실리콘 알레르기가 너무 심한 사람은 아무래도 유방 확대수술을 쉽게 결정하기 어렵다. 이런 사람들은 식염수 대신 지방을 주입하는 최신 시술법을 이용할 수 있는데, 아직은 크게 만족할 만한 성과를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 유방 확대수술의 몇가지 방법
유방 확대수술의 방법은 유방을 크게 만들어주는 보형물을 삽입하기 위해 신체의 어느 부위를 절개하는가에 따라 수술법이 몇 가지로 나뉜다.

• 유방 밑 주름 절개법
먼저 '유방 밑 주름 절개법'이 있는데 유방과 상복부 사이의 경계 부위에 생기는 주름에 3~4Cm 정도 절개를 가하는 방법이다. 수술 시간이 짧고 비교적 간단하며 수술 후 유방의 모양이 매우 자연스럽게 보이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누었을 때 흉터가 눈에 띄기 쉽다 는 단점이 있다.

• 유륜 절개법
두 번째로 '유륜 절개법'이 있다. 유두 주위의 짙은 색깔의 유륜을 절개해서 실리콘주머니를 삽입하는 방법이다. 수술 흉터가 작게 남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술 시야가 좁아져서 수술에 어려움이 많고 유두의 감각 신경을 손상시킬 위험이 있다.

• 겨드랑이 절개법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은 '겨드랑이 절개법'으로, 겨드랑이 주름 속 에 2~3cm의 절개창을 만들어 유방 아래에 있는 대흉근 밑에 실리콘 주머니를 삽입하는 방법이다. 비록 수술은 까다롭지만 흉터가 전혀 보이지 않기 때문에 흉터에 매우 민감한 우리 나라 여성들에게는 만족도가 높다. 또한 수술 중에 혈관과 신경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고 나중에 내용물을 교체할 때도 짧은 시간내에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수술후 삽입한물질이 가슴 위로 밀려 올라가는 경우가 가끔 있으므로 수술 후 겨드랑이 부위의 압박 교정이 필요하며 마사지할 때에도 주의해야 한다.

• 배꼽 절개법
그밖에 '배꼽 절개법'은 내시경의 도움을 받아 아래쪽에서 가슴근육 밑으로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이다. 대개 겨드랑 절개를 사용할 수 없는 사정이 있을 때에 사용하며 수술후 비대칭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유방 밑이나 유륜 둘레를 절개하는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하면 환자의 15~42%가 수술후 유두 감각 이상을 호소하게 된다는 통계가 있다.

반면에 겨드랑이 절개법을 사용하면 유두 감각 이상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으며, 보형물을 제거해도 원래 모양의 가슴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술 시간은 25분 ~2시간 정도가 걸린다. 겨드랑이 절개법은 몇 년전만 해도 몇몇 의사들만 시행해 왔으나 최근에는 보편적으로 확산되는 추세이다.

◆ 유방 확대수술의 부작용
유방 확대수술의 경우, 흔하지는 않지만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다. 부작용이 생겼을 때는 즉시 전문의와 상의해 재수술등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 캡슐형 구축
수술후 상처 조직이 삽입된 보형물 주위를 둘러싸게 되는데 사람에 따라서는 둘러싼 조직이 보형물을 강하게 조여서 딱딱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를 캡슐형 구축이라고 한다. 확률은 약 3~10%에 이르며, 심할 경우엔 보형물의 촉감과 모양을 변화시켜 삽입물을 제거해야 할 정도로 불편해질 수 있다. 이럴 경우엔 보형물을 제거할 수밖에 없는데, 제거할 경우 원래 상태의 유방 형태로 돌아간다.

• 보형물의 교환
수술후 시간이 지날수록 보형물 안에 들어있는 물질이 밖으로 흘러낭로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 확률은 수술 후 10년이 지났을 때 약 5~7% 정도이며, 이럴 경우 새로운 보형물로 교체해야 한다.

• 생리 주기의 변화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신체가 호르몬의 변화에 적응하면서 생리주기가 바뀔 수 있다. 걱정할 만한 현상은 아니지만 생리 주기의 이상현상이 두 달 이상 지속된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다.

◆ 유방 확대수술의 최신 경향
최근의 유방 확대수술의 기술은 빠르게 발전해서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술을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개발되었다. 내시경이나 풍선식 박리 기구를 통해 유방을 대체할 보형물을 넣을 자리(포켓)을 만들어 주면, 수술시 출혈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 외에도 최적의 위치에 보형물을 삽입함으로써 가장 아름다운 모양의 유방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가 있다.

• 내시경 유방 확대수술
이 때 사용하는 내시경은 내과에서 위장을 검진할 때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데, 수술 부위의 안쪽을 직접 모니터를 통해 보면서 수술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정확하고 출혈량도 적다. 겨드랑이나 배꼽을 2~3cm절개하여 포켓을 만들어 주게 되는데 부작용이 적은 첨단 성형수술이라 할 수 있다.

• 풍선식 박리 기구를 이용한 유방 확대수술
겨드랑이를 절개하여 납작한 풍선으로 감싼 16인치 플라스틱 대롱을 삽입한 뒤, 풍선을 크게 부풀려 보형물이 들어갈 포켓을 만들어 준다. 그런 다음에 풍선을 빼낸후, 보형물을 삽입하게 된다. 출혈이 거의 없고 수술 시간도 25분 이내로 매우짧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