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성형 Q&A - 가슴

중앙일보

입력

1. 가슴이 거의 발육되지 않아서 거의 평평합니다.
2. 최근 여성지에서 씨메스(?)효소가 유방을 크게...
3. 유방축소술에 대해서
4. 하이드로겔이 셀라인백의 안전성과 실리콘의 촉감 등 각각의 장점을 지니고 있다고 들었는데...
5. 유두함몰에 대해
6. 남성유방비대증
7. 다시 재수술하면 백이 중앙으로 올수있나요?
8. 치아 교정후 사랑니를 뽑아야 하나요?


1.저는 워낙 상체에 살이 없는 데다가 가슴은 거의 발육되지 않아서 거의 평평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취에 관한 것입니다. 전신마취를 하는 것이겠지요? 이것이 수술을 꺼려지게 하는 요인 중의 하나인데 마취 전 검사를 충분히 하는지요?
(2) 식염수 백의 촉감이 별로 안 좋다던데, 그렇다면 다른 사람 (예를 들면 장래 남편)이 만져서 수술을 했다는 것을 눈치챌 수 있을 정도인가요? 저는 특히 가슴 살이 없어서 갈비뼈가 만져질 정도이기 때문에 백을 넣으면 그 백 자체가 물컹하게 만져지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3) 수술 후 맛사지는 병원에서 하는 것인가요? 제가 하는 것인가요? 얼마나 오래 해야 되지요? 수술 후 경과 관찰을 위해 병원에 다니는 기간이 얼마 정도인가요? 저는 여름방학 1달 반-2달 내에 모든 걸 해결해야 합니다.
(4) 수술 후 얼마쯤 지나야 심한 운동이 가능한가요? 테니스, 수영 등.
(5) 통증이 심한가요? 겨등랑이 2-3cm만 절개한다는데 그럼 출혈은 어디로 나가나요?
(6) 요즘 자연스러운 물방울 모양의 백을 사용한다는데 귀 병원에서는 이 시술을 하고 계신지요? 가능하다면 대략의 비용도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 유방수술은 대부분 전신마취하에 시행합니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서는 척추마취나 부분마취로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물론 어떤 마취방법을 이용하던지 수술전에 건강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술전 검사를 시행합니다. 수술전 검사로는 혈액검사, 간기능검사, 혈액응고검사, 신장기능검사, 심전도검사, 흉부방사선검사, 혈청검사, 소변검사 를 기본으로 시행합니다.

2. 생리식염수백에는 물이 들어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원래 유방의 촉감과는 차이 가 있습니다. 유방조직이 약간이라도 있는 경우에는 유방과 근육밑으로 생리식염수백이 위치하기 떄문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전혀 유방이 없는 경우에는 백이 만져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하이드로젤이라는 소재로 된 인조유방 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3. 수술후 마사지는 본인이 집에서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수술후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하는 기간은 3-4주 정도입니다. 수술후 일주일이면 실밥을 뽑지 만 화대된 유방이 적절한 위치에 고정되는 기간인 3-4주 동안은 의사의 정기적인 진찰이 필요합니다.

4. 심한 운동은 4주후부터 가능합니다.

5. 통증은 수술후 48시간 정도 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차이가 많으며 본원 에서는 수술후 무통마취(patient-controlled anesthesia)를 이용하여 통증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6. 저희 병원에서도 물방울모양의 백을 사용합니다. 모양안 좋지만 촉감은 오히 려 일반 생리식염수백보다 약간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용은 450-550만 원정도입니다. 백의 종류와 마취방법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2.최근 여성지에서 씨메스(?)효소가 유방을 건강을 해치지 않고 크 게 할 수 있다고 나와 있던데,의학적인 근거가 증명된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유방 성형에 대해알고 싶습니다.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수술 후 얼마나 입원해야 하는 지...


- 신문에 난 광고를 몇 개만 들여 다 봅시다.
"호화로운 가슴, 유방을 위한 영양제 유노를 복용하시면 여러분의 가슴은 분명히 단단하게 솟아 올라 아름다운 모습으로 됩니다"
"성공합니다. 유방크림 아글라야는 가슴을 아름답게 하는 바르는 크림입니다. 효과확실!"
"숙녀 여러분이 유박사의 유방 크림 칼르테아를 바르시면 가슴이 팽팽해지게 됩니다."

실제로 신문들은 이상적인 가슴, 호화로은 가슴, 멋진 가슴을 가질 수 있게 한다는 다양한 종류의 약물광고를 넘치게 싣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인용한 광고들은 모두 지금으로부터 적어도 1백20 - 1백50년전 유럽에서 발행된 신문들에 난 광고입니다. 전혀 근거가 없는 것입니다.
유방성형수술만이 현재 증명된 유일한 방법입니다.

입원기간은 병원마다 다르며 보통 당일퇴원이 가능한 병원에서 일주일간 입원해야하는 병원까지 여러 경우가 있습니다. 비용은 수술방법과 수술재료에 따라 보통 500만원에서 600만원 사이입니다.


3.가슴의 크기가 커서 고민입니다. 축소수술을 받고 싶은데... 수술 후에 흉터가 남는다고 들었습니다.
아직 미혼이라서 그런지 흉터 때문에 수술이 망설여집니다. 흉터가 남는다면 어느 정도인지... 눈에 잘 띄이지 않게 하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 가슴의 크기가 크면 어깨도 아프고 가슴밑 주름선에 습진같은 피부병도 잘 발생하므로 생활에 불편하신 점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유방 축소술을 통해 가슴의 크기도 줄이고, 모양도 젊은 형태의 가슴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유방 축소술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런 여러가지 방법들 중에서 환자입장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가 바로 수술 후에 남는 흉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방축소술은 유륜을 포함해서 유방의 피부에 거꾸로된 T자 흉터, 혹은 일자 흉터가 남는 방법입니다. 물론 그 방법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환자분처럼 미혼의 경우에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런 점을 극복하면서, 즉 흉터도 최소화하면서 가슴크기도 알맞게 줄여주는 방법으로 유륜주위 절개식 유방축소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유륜주위만 절개를 가하고 나머지 유방의 피부에는 아무런 절개를 가하지 않으므로 흉터가 유륜주위에만 국한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유륜주위는 주변의 피부보다 색깔이 다소 검기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흉터는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 과다한 유방실질 조직을 제거함과 동시에 남는 조직의 재배치를 통해 보다 여성스럽고 아름다운 가슴을 만들게 됩니다.
유방축소술을 고려 하시는데 흉터가 제일 걱정이라면 유륜주위 절개식방법을 권하고 싶군요. 수술은 전신마취로 진행됩니다.


4.실리콘 대신 사용되는 하이드로겔이 셀라인백의 안전성과 실리콘의 촉감 등 각각의 장점을 지니고 있다고 들었는데 과연 그런지요. 얼마만큼 자연가슴의 촉감에 유사한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누웠을때 자연가슴처럼 자연스럽게 보여지는지 혹은 서있을 때와 똑같이 모양에 변화가 없는건지도 궁금합니다.
한번 확대수술을 받으면 10년에 한번씩 삽입물을 꺼내 다시 수술을 받아야한다는 말을 얼핏 들은 것 같은데 이 말이 역시 사실인지요.


- 하이드로젤 백은 말씀하신대로 셀라인백보다는 촉감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슴확대술후의 촉감은 어떤 백을 사용하느냐 보다는 어떻게 수술을 하고 수술후에 관리를 얼마나 잘 하느냐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셀라인 백을 사용하더라도 적당한 크기의 백을 넓은 포켓에 삽입하고, 수술후에 충분한 마사지를 한다면 자연가슴과 유사한 촉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셀라인 백은 2CM 이하의 작은 절개만으로 수술한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누웠을때 가슴이 옆으로 퍼지는 현상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술후에 셀라인백이 중력에 따라 움직일 수 있게 삽입물 주위의 공간을 유지한다면 자연스러운 모양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삽입물의 수명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있습니다. 드물게는 2,3년만에 삽입물이 터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10년이 지나도 멀쩡한 경우도 많습니다. 삽입물에 균열이 생기는 원인은 대개 백의 일부분이 계속 접히는 현상이 있거나 삽입물의 밸브부분에서 누액현상 때문입니다.

불행하게 삽입물을 교체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여도 수술은 첫 수술보다 간단하고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부담은 되지 않습니다.


5.선천적인 함몰유두입니다. 어려서 부터 고민이 많았습니다. 근데 주위에서 함몰된 유두를 입으로 빨아주면 나온다는 설이 있던데 정말 빨면 나오나요? 수술을 하게되면 비용이 어느정도 드나요?


- 함몰유두란 유두가 유방 위로 솟아 있지 않고 유방 표면과 똑같이 평평하거나 젖꽃판 속에 파묻혀 들어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함몰유두가 되면 모양이 보기 좋지 않은 것은 물론이고, 아기에게 수유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자주 피부가 짖무르고 염증을 일으켜 본인에게는 말 못할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또 함몰유두의 원인은 대부분 선천적인 유관의 발육 장애로 인한 것이지만, 때로는 극히 일부분이긴 하나 암의 말기 증세로 유두가 딸려 들어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함몰유두가 생긴 경우는 반드시 전문의에게 보이고 자세히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함몰유두 교정술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최근에 개발된 방법은 수술 경과도 좋고, 재발 율도 매우 낮은 편이며 수술 후에는 별로 아프지 않아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으며, 약 5일에서 일주일 후에 실을 뽑으면 치료가 끝납니다. 물론 이런 수술은 젖꽃판 위에서만 행해지는데, 다행스럽게도 이 부분은 수술자국이 거의 남지 않고 또 수술 후 유두부의 감각이 둔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도 있는데, 극히 일부에서 수술 직후 잠시 감각이 둔해지기도 하나, 곧 정상으로 회복된다고 한다. 수술비용은 보통 백만원 정도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6.남들보다 가슴이 조금 큼니다. 약간 부었다고나 할까? 하지만 수영장이나 목욕탕에 가기가 꺼려집니다. 손으로 가슴을 만지면 가슴이 작은 여자 같이 만져 집니다.


- 남자의 유방이 여성의 것처럼 커지고 발달하는 경우를 남성 유방비대증(Gynecomastia) 이라고 하는데 사춘기 때인 15-18세 때 주로 많이 발생하며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분비가 감소하면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신체 다른 부위의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전립선암, 고환암, 갑상선암, 폐암 및 간 경화증 등이 있으며, 마리화나, 헤로인, 혈압약 등을 장기 복용하는 남자들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원인 미상입니다. 수술방법은 젖꼭지 주변의 절개선 또는 유방밑 부분의 피부절개선을 통하여 유방조직을 완전히 절제해내는 피하유방절제술을 시행합니다.


7.3년전에 유방확대수술을 했습니다. 그런데 수술 직후 왼쪽의 모양이 오른쪽과 다르게 식염수백이 너무 가슴 중앙으로 들어가서 반대로 가슴 꼭지가 앞에서 봤을때 가슴의 3/2이상 너무 겨드랑이 쪽으로 몰리게됐습니다. 첨엔 의사선생님이 괜찮을꺼라고 모양을 잡아가면 가운데로 갈 수도 있다고 했는데 3년이 지나자 좀 더 심해 지는것 같아서요. 걱정이 많습니다.
다시 재수술하면 백이 중앙으로 올수있나요? 가슴 근육이 이미 백으로 벌어진 상태라 위치를 옮긴다하더라두 그게 다시 아물어서 모양이 그대로 잡힐수있을까요? 백이 재수술하도 움직이지 않을까요? 전 겨드랑이로 집어넜거든요. 첨에 수술후 오른쪽보다 왼쪽에서 피가 더 나온거 같아요. 재수술하면 더 위험한가요, 해도 효과가 별로 없을까요?


- 재수술을 시행하여 기존의 캡술을 제거하고 다시 포켓을 넓게 만든 후에 식염수백이나 하이드로젤 백을 삽입한 다음, 수술후 유방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생리식염수백은 겉에서 만져지거나 감촉이 부드럽지 못한 부작용이 하드로젤 백에 비해서 많은 편입니다. 수술은 물론 겨드랑이를 통해 시행합니다. 넓은 포켓을 다시 만들어 유방확대를 시행하면 수술후에 브라의 위치에 의해 유방의 위치가 결정됩니다.
이 과정은 대개 6주정도 걸리는데, 일단 고정이 되면 그 다음에는 원 상태로 다시 돌아가지 않습니다.

재수술이라고 특별히 위험하진 않지만 캡슐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처음 수술보다는 출혈이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후에 2일간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