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얀마 군, 고무탄 쏴 부상자 속출…양곤엔 장갑차 투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미얀마 군경이 15일 제2의 도시 만달레이에서 시위대를 해산시키기 위해 고무탄과 새총 등을 발사했다고 AP통신이 현지 언론을 인용해 보도했다. 통신은 이날 만달레이의 미얀마경제은행 앞에서 1000명 이상이 쿠데타 반대 시위를 벌이던 중 10대 이상의 트럭에 탄 군경이 현장에 도착해 시위대를 향해 고무탄 등을 발사하고 곤봉을 휘둘렀다고 전했다. 경찰이 시위대에 소총을 겨눈 가운데 총소리가 나며 여러 명이 다쳤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다른 곳서도 총성, 실탄 확인 안돼” #미얀마 공무원들 출근 거부 시위 #병원·열차 등 국가산업 마비 상태 #양곤선 한밤까지 장갑차 질주 #NYT “공포 불러일으키는 심리전”

이날 수도 네피도의 한 경찰서 앞에서는 평화적으로 시위를 벌이다 체포된 20~40명의 고등학생을 석방하라는 시위가 벌어졌다.

지난 1일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군부는 14일 저녁 최대 도시이자 항의 시위 중심지인 양곤과 북부 카친주 미치나와 서부 라카인주 시트웨 등 주요 도시로 군 병력을 이동시키며 강경 진압을 예고했다. 소셜미디어에는 시위 모습과 함께 총격 소리를 들었다는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다. BBC는 14일 “미얀마 카친주에서는 보안군이 쿠데타 반대 시위대와 충돌하는 상황에서 총소리가 들렸다”며 “고무탄인지 실탄인지는 알 수 없었다”고 보도했다.

미얀마 군인들이 15일 미얀마 양곤 중앙은행 앞에 쿠데타 항의 시위대를 차단하기 위해 바리케이드를 설치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미얀마 군인들이 15일 미얀마 양곤 중앙은행 앞에 쿠데타 항의 시위대를 차단하기 위해 바리케이드를 설치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15일 미얀마 나우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전날 양곤 시내에 쿠데타 발생 이후 처음으로 장갑차들이 등장했다. 현지 언론은 군부 최고 권력자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공무원의 불복종 운동을 차단하기 위해 군 병력을 배치하는 강수를 뒀다고 분석했다. 뉴욕타임스는 “늦은 밤까지 장갑차가 시내를 돌아다니며 위협한 것은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일종의 심리전”이라고 보도했다. 시위대는 양곤 시내 주요 도로에 배치된 장갑차 앞뒤에서 ‘우리는 쿠데타를 인정하지 않는다’ ‘우리는 시민 불복종을 지지한다’ 등의 영문이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를 벌였다.

공무원들은 대규모 출근 거부로 쿠데타 불복종 운동에 나섰다. 미얀마의 국립병원 의료진, 교사, 공무원, 국영 철도회사 근로자, 항공 관제사 등이 집단으로 출근을 거부하며 쿠데타에 항의하고 있다. 병원·열차·항공기 등 국가 주요 산업은 사실상 마비 상태가 됐다.

미얀마 교통부 민간항공청은 “지난 8일부터 많은 직원이 출근을 거부해 국제선 운항에 지연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조종사는 “항공청 직원 수백 명이 파업에 나섰고, 군인들이 늦은 밤 양곤의 국제공항 주변을 포위했다”고 AFP통신에 말했다.

국영 철도 근로자 수백 명이 파업에 들어가면서 일부 철도 노선 운행도 중단됐다. 철도 근로자들은 14일 양곤에서 열린 대규모 시위에 참여했고, 경찰이 이들을 찾아내 업무 복귀를 명령했음에도 시위를 계속했다. 군부는 발전소에 군인들을 배치했다가 성난 시민들과 충돌했다. 불복종 운동에 참여했던 공무원들의 집을 보안군이 포위하기도 했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1988년 미얀마 민주화 시위를 주도했던 ‘88세대 활동가’ 민 코 나잉은 “시민 불복종 운동이 중요하고, 특히 공무원들이 출근하지 말아야 한다”며 “이번 주는 가장 중요한 한 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군부의 강경 진압 움직임에 서방은 “시위대와 민간인에 대한 폭력을 자제하라”고 경고했다. 미얀마 주재 유럽연합(EU) 회원국 등 11개 서방국가 대사관은 14일 공동성명을 내고 “미얀마 국민의 민주주의, 자유, 평화, 번영 추구를 지지한다”며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서유진·정은혜 기자, 장민순 리서처 suh.you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