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한 코로나 봉쇄 1년…평양 외교관, 밀가루 사기도 어려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마체고라

마체고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북한이 국경을 봉쇄한 지 1년을 넘기면서 평양 주재 외교관들이 생필품 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고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러시아 대사가 8일(현지시간) 전했다.

러시아 대사, 통신사와 인터뷰 #생필품 부족, 의류도 교환해 입어 #정보당국 “중국 지원식량도 방치”

마체고라 대사는 러시아 매체인 인테르팍스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1월부터 실시된 국경 봉쇄로 지금까지 북한으로 들어온 외국인이 없고, 외교관과 직원들이 대규모로 북한을 떠나 많은 대사관이 활동을 중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북한 당국은 코로나19가 발생할 경우 이에 대처할 충분한 의료시설이 없기에 할 수 있는 건 철저한 유입 차단이라는 것을 공공연히 인정하고 있다”며 “국경 봉쇄로 물품·원재료 등의 수입이 중단돼 많은 기업이 문을 닫았고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었으며 어린이들은 1년 내내 사실상 학교에 가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봉쇄가 길어지면서 평양에서 밀가루·설탕 등 기본적인 생필품조차 사기가 어려워졌고, 맞는 옷과 신발도 없는데 가까스로 구해도 가격이 봉쇄 이전보다 3~4배 비싸다”고 덧붙였다. “러시아 대사관 직원들은 서로 옷과 신발을 교환하며 자녀들에게 입히고 있다”고도 했다.

마체고라 대사는 또 북한 당국의 방역 조치에 따라 북한 내 외교관과 국제기구 직원들은 평양 밖 이동이 금지됐고, 외교관의 어린 자녀들도 대사관 밖을 떠나지 못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보 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해 여름 중국·러시아 국경 지역에 1~2㎞의 코로나19 완충지역을 설정하고, 이 지역에 접근하는 사람은 물론 동물까지 사살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또 경제난 속에서도 중국이 지원한 식량을 방치하는가 하면, 바닷물이 오염되는 것을 우려해 어로와 소금 생산까지 중단했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8일 노동당 전원회의를 소집해 “국가경제지도기관들의 소극적이고 보신주의적 경향들을 지적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통신은 “2021년도 사업계획을 심의하고 결정하기 위하여”라고 회의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달 8차 당 대회에서 제시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분야별 세부계획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드러나자 연간 1~2차례 전원회의를 여는 관례를 깨고 극약 처방에 나선 것이다.

임을출 경남대 교수는 “(중앙당 간부 외에) 중요 공장 기업소 간부들까지 전원회의를 방청토록 한 건 이례적”이라며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목표를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용수 기자 nky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