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치킨집 살았다" 범국민 운동에 닭고기 소비 늘어

중앙일보

입력

조류독감 파동으로 급격히 위축됐던 닭고기 소비가 범국민적인 소비촉진 캠페인의 영향으로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계육협회는 16일 지난해 12월 조류독감 발생 이후 정상 소비수준의 30%대까지 떨어졌던 신선육(생닭)의 하루 출하량이 이날 현재 60%(60만마리)까지 회복됐다고 밝혔다.

국내 최대 닭고기 가공업체인 하림의 경우 이달 초 하루 7만마리까지 줄었던 출하량이 27만마리로 다시 늘었다. 이에 따라 공장 가동률도 25%에서 60%로 높아졌다. 마니커도 출하량이 지난주보다 30%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닭고기를 찾는 소비자들도 크게 늘었다. 신세계 이마트의 경우 지난 주말(14~15일) 닭고기 매출이 9천5백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80%까지 회복됐다. 전 주 주말(7~8일)보다 2백40% 늘어난 것이다. 롯데마트도 지난 주말에 4천2백만원어치를 팔아 1백33%의 매출 신장을 보였다.

계육협회 등 닭.오리고기 관련 단체들은 국산 닭고기 등을 먹고 조류독감에 걸릴 경우 최대 20억원의 보험금을 지급키로 하는 등 소비촉진 행사를 벌였으며, 신세계 이마트 등 유통업체들도 최근 한마리를 덤으로 주는 '1+1'행사 등을 열었다.

한편 닭고기 소비 회복으로 마니커.하림 등 닭고기 가공업체들의 주가도 초강세를 보이고 있다. 16일 증시에서 마니커와 하림의 주가는 상한가까지 치솟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