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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인 가구가 63%…양주·설 선물도 ‘소포장’ 바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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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5면

2인 이하 가구가 늘면서 설 선물 포장도 바뀌고 있다. 백화점은 물론 대형마트 등의 설 선물은 ‘소포장’이 대세고 주류업계는 선물용으로 200ml나 350ml짜리 양주나 와인을 선보이고 있다.

백화점·대형마트 속속 개발 나서 #주류업계는 200ml짜리 선물용도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39.2%를 차지한다. 2인 가구까지 포함하면, 전체 가구 중 2인 가구 이하가 62.6%에 달한다. 1·2인 가구 증가 현상은 배달시장에도 뚜렷이 나타난다. 쿠팡과 배달의민족, 요기요 같은 이커머스와 배달 중개 플랫폼들도 1·2인 가구를 겨냥한 제품과 메뉴 개발에 고심하는 이유다.

롯데마트 설 선물용 ‘한우 한끼 스테이크 세트’.

롯데마트 설 선물용 ‘한우 한끼 스테이크 세트’.

롯데마트는 12일 한우 등심과 채끝을 200g씩 각 6개로 구성한 ‘한우 한끼 스테이크 세트’를 설 선물용으로 내놨다. 200g짜리 등심 2개와 함께 안심, 채끝, 치마, 부챗살 등의 부위를 200g씩 담았다. 2인 이하 가구의 소규모 식사 한끼가 200g 이하인 점에 착안했다. 또 롯데마트는 견과류 선물 세트 가운데 소포장 상품의 물량을 지난해 추석 때보다 20% 늘렸다.

이마트는 최근 1·2인 가구를 겨냥 소용량의 주류 라인업을 강화했다. 덕분에 375ml 용량의 ‘하프 와인’ 등 일반적인 와인 용량(750ml)보다 작은 소용량 와인을 꾸준히 늘려 현재 총 70여종을 판매 중이다. 지난해 이마트 소용량 와인 매출은 전체 와인 중 30%가량을 차지했다. 명용진 이마트 와인 바이어는 “코로나 이후 홈술 트렌드가 자리 잡았고 소용량 와인에 대한 고객 수요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며 “올해도 소용량 와인 매출은 20~30%가량 추가 신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위스키 임페리얼로 유명한 드링크인터내셔널 ‘패스포트’ 200ml를 세븐일레븐과 미니스톱 편의점에서 판매한다.

이수기 기자 lee.sooki@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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