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년중앙] “내가 푸들이라니!” 늑대인간 소년의 진짜 나를 찾는 모험

중앙일보

입력

100% 울프: 푸들이 될 순 없어

감독 알렉스 슈타더만 등급 전체 관람가 상영시간 96분 개봉 12월 24일

‘해리 포터’ 시리즈 등 판타지 영화나 게임에서 빠지면 섭섭한 단골손님, 바로 늑대인간이죠. 세계적으로 늑대가 살거나 살고 있던 지역이면 대부분 늑대인간에 관한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인류가 수렵과 채집으로 살아가던 먼 옛날. 날카로운 이빨과 발톱, 뛰어난 후각과 힘, 재빠른 움직임 등 인간을 훨씬 능가하는 늑대는 공포의 대상이자 신앙의 대상이었거든요. 고대 로마를 건국한 로물루스가 늑대 젖을 먹고 자랐다거나, 칭기즈칸의 조상이 늑대라고 불렸다는 이야기는 오래전부터 인류가 늑대처럼 강하고 영리한 모습을 꿈꾼 것을 잘 보여줍니다.
이러한 전설 사이에서 태어난 늑대인간 역시 야생의 힘을 지닌 전사 혹은 괴물로 그려집니다. 각지에서 전승되는 늑대인간들의 공통점은 밤이 되면 사람에서 늑대로 변해서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는 거죠. 보름달이 뜨는 밤에만 변신한다거나, 은으로 만든 무기에만 상처를 입는다거나 하는 세세한 부분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요.

100% 울프: 푸들이 될 순 없어

100% 울프: 푸들이 될 순 없어

올겨울에는 유서 깊은 늑대인간 이야기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꿀벌 ‘마야’의 모험을 그린 애니메이션 ‘마야’ 시리즈로 유명한 알렉스 슈타더만 감독의 신작 ‘100% 울프: 푸들이 될 순 없어’가 개봉하거든요. 제목을 보면 아마 주인공의 사정을 짐작할 수 있을 텐데요. 늑대가 아니라 푸들이 되어버린 늑대인간 가문 후계자 프레디의 이야기입니다.
불이 난 저택에서 도망치지 못한 채 쓰러진 사람을 구출하고, 베란다에서 떨어지려는 아기를 구하는 등 각종 활약을 펼치는 늑대인간 가문이 있습니다. 그들은 밤이 되면 위험에 빠진 인간들을 구하지만 그런 사실은 인간들에겐 비밀이죠. 늑대인간의 존재 자체도 사람들에게 딱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동네 개들은 알고 있어요. 심지어 이곳에서 개들은 늑대인간과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늑대인간은 개들을 무시하고, 개는 늑대들을 사람을 구하는 척하는 사악한 존재라고 여기죠.

100% 울프: 푸들이 될 순 없어

100% 울프: 푸들이 될 순 없어

프레디는 어려서부터 사람들을 돕는 아버지를 존경하고, 그처럼 되는 날을 손꼽아 기다립니다. 아빠와 삼촌 등이 늑대로 변해 출동하는 날 몰래 뒤따라가기도 해요. 그러던 어느 날 사건이 벌어집니다. 가문의 보물인 문스톤 반지를 들고나와 늑대들을 따라온 프레디는 아빠와 함께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사고를 당하죠. 이로 인해 프레디는 자랑스러운 아빠도, 문스톤 반지도 잃고 말아요.
그로부터 6년 뒤. 프레디가 꿈에 그리던 날이 왔습니다. 프레디의 변신 파티를 위해 일가친척이 모두 모이죠. 불안해하던 프레디는 머튼 부인의 격려에 자신감을 되찾고 파티장으로 향합니다. 드디어 맞이한 변신의 순간, 프레디는 크고 멋진 늑대가 아닌 귀여운 푸들이 되어버리고 맙니다. 그런 그에게 가문 어른들은 내일 밤 달이 뜰 때까지 네가 진짜 늑대라는 것을 증명하라고 통보하죠. 설상가상으로 개 취급을 하는 사촌들을 피해 도망친 프레디는 자신이 100% 늑대인간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잃어버린 문스톤 반지를 찾아 나섭니다.

100% 울프: 푸들이 될 순 없어

100% 울프: 푸들이 될 순 없어

하지만 인간으로 살며 늑대를 꿈꾼 소년이 개의 생활에 익숙할 리 없죠. 실수만 하던 프레디 앞에 길멍이 베티가 나타납니다. 도로를 질주하는 차, 자기 구역을 주장하는 동네 개들에게서 프레디를 구출해 주죠. 베티는 자신을 잡으려는 유기견 연구소 사람들을 46번이나 피한 능력자예요. 프레디는 베티의 도움을 얻기 위해 고기로 협상하죠. 또 분노로 제정신을 잃으면 괴력을 발휘하는 트위치, 오로지 공만 보고 사는 브루노, 강아지 심리치료사 해미쉬를 만나 뜻밖의 강아지 생활에 적응해 가요.
프레디의 모험과 들개들의 세계, 어두운 밤을 틈타 인간을 돕는 늑대인간들의 모습을 구현하기 위해 영화 ‘울버린’ ‘갓 오브 이집트’의 특수 효과에 참여한 헤이디 빌라페인이 촬영을 맡았습니다. 여기에 ‘어벤져스’ ‘퍼시픽 림: 업라이징’ 등의 제작진이 참여해 압도적인 비주얼을 펼쳐내요. 건물 사이를 뛰어넘고, 숲을 누비는 등 늑대들의 움직임에 눈을 뗄 수 없게 만들었죠. 이에 못지않게 활약하는 다양한 개들의 모습도 시선을 사로잡고요.

100% 울프: 푸들이 될 순 없어

100% 울프: 푸들이 될 순 없어

문스톤 반지를 찾기도 바쁜 프레디에게 또 다른 시련이 닥칩니다. 유기견을 둘러싼 음모가 진행되고 프레디와 베티 일행은 사건의 한가운데로 휘말려 들어가죠. 그 과정에서 숨겨졌던 진실들이 밝혀지고, 마지막엔 전혀 의외의 인물이 활약하는데요. 과연 프레디는 어떻게 자신을 증명해낼까요. 나와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던 개들과는 어떤 관계가 될까요. 영화를 보고 나면 같이 지내는 동안 개들의 매력을 알게 된 프레디처럼 여러분도 개들의 색다른 매력, 혹은 늑대인간의 매력을 알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글=김현정 기자 hyeon7@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