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신 먼저 맞는 노인·의료인은 무료, 일반 국민은 돈 낼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화이자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로이터=연합뉴스

화이자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로이터=연합뉴스

이르면 내년 2~3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노인 등 코로나19 취약계층을 비롯한 우선 접종 권장 대상을 시작으로 단계적 접종이 이뤄질 예정이다. 정부는 8일 “아스트라제네카 등 글로벌 백신기업과 코박스 퍼실러티를 통해 최대 4400만명 분의 해외개발 백신을 선구매한다”고 밝혔다.

코로나 백신 언제 누가 먼저 맞나

이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부는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협상을 통해 최대 6400만 회분(3400만명분)의 백신을 선구매한다”라며 “제약사별로는 아스트라제네카 2000만 회분(1인당 2회 접종), 화이자 2000만 회분(1인당 2회 접종), 얀센400만 회분, 모더나 2000만 회분(1인당 2회 접종)을 선구매키로 한다”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아스트라제네카는 선구매 계약을 이미 체결했으며, 나머지 기업도 구속력 있는 구매 약관 등을 체결하여 구매 물량을 확정했고 나머지 계약 절차를 이달 중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제일 먼저 국내에 도입되는 코로나19 백신은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가 공동 개발한 백신이 될 전망이다.

내년 1분기(2~3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된다. 임인택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7일 사전 브리핑에서 “백신 도입은 1분기 우리나라에 공급되도록 하는 것이고, 도입된 이후에 (바로 접종 가능하도록)가급적 철저하게 준비를 갖춰놓는게 1차적 목표다. 접종 시기는 여러 상황을 고려해서 탄력적으로 정해질 것이다. 접종 시기는 당시 상황이나 외국 상황 고려해서 예방접종 전략과 세부계획 세우면서 좀더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 특정시기를 말씀 드리는 건 어려울 거 같다”라고 설명했다.

기업별 백신 선구매 현황.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기업별 백신 선구매 현황.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코로나19 백신 누가 먼저 맞나

정부는 우선 접종 권장 대상자로 3600만명을 추렸다. 가장 먼저 맞을 사람은 노인, 집단시설 거주자, 만성질환자 등 코로나19 취약계층과 보건의료인 등 사회필수서비스 인력이다. 사회필수서비스 인력에는 의료기관 종사자, 요양시설ㆍ재가복지시설 종사자, 경찰ㆍ소방공무원, 군인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인 백신 우선접종자로 꼽히는 어린이ㆍ청소년은 우선접종대상에서 빠졌다. 복지부 임 국장은 “대부분의 코로나19 백신이 고령층은 임상시험 대상에 포함시켰고, 어린이ㆍ청소년을 대상으로는 임상시험을 진행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안전성이나 유효성 근거가 아직 불충분하다. 우선적으로 접종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추후에 임상시험 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접종 전략을 검토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백신 3상 결과를 발표한 아스트라제네카 본사. AP=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3상 결과를 발표한 아스트라제네카 본사. AP=연합뉴스

우선접종대상자 접종이 끝나면 일반 국민들에 대한 접종이 순차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정부는 4400만명 분량의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1조300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노인 등 우선접종자를 제외한 일반 국민들은 백신 비용을 일부 또는 전액 부담해야 할 가능성이 있다. 박 장관은 "백신을 접종할 경우에 (비용은) 두 가지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백신 비용 자체, 백신의 약재 값에 대한 것이 비용이 하나 있을 수 있고, 두 번째는 약재 값과 관계없이 접종에 따르는 접종비가 있을 수 있다. 백신 비용, 약재 값에 대해서는 정부가 일단 무료로 보급할 생각이다. 접종비에 대해서도 필수인력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기본적으로 기존에 해 오던 것처럼 무료로 접종비를 정부가 부담할 생각이고, 자원을 해서 맞는 분들에 대해서나 또 필수인력을 넘어서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부처 간에 협의를 통해서 적정하게 그 비용을 부담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왜냐하면 이게 자신들이 원해서 맞는 경우에는 그것이 다 무료일 경우에는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 백신의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도 다르고, 선호도가 (있어서) 한 쪽으로 몰릴 경우에는 그것을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은 약간의 자부담이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통제도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감안해서 접종 비용 분담을 생각해 보도록 정부 부처 간에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계약 절차가 끝났다고 해서 백신이 바로 들어오는 것은 아니다. 각 제약회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시험 결과를 제출해야 하고, 식약처의 품목 허가 절차를 거쳐야 한다. 김상봉 식약처 바이오생약국장은 “접종계획 차질 없도록 최대한 신속하게 허가할 예정이다. 허가심사 전담팀도 꾸려서 준비하고 있다”라며 “일반적인 의약품과 달리 백신은 법적으로 국가 검정이라는, 국가 출하승인을 별도로 받아야 한다. 접종에 차질 없도록 허가 심사와 국가 출하 승인을 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에스더 기자 etoil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