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기 덮는 비닐랩, 이제는 일반쓰레기 아니다”

중앙일보

입력

사진 환경부

사진 환경부

SK종합화학은 식품 포장재 업체 크린랲과 함께 재활용이 가능한 업소용 랩(Wrap) 개발에 성공했다고 26일 발표했다. 최태원 회장이 강조하는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 철학에도 부합한다는 게 SK종합화학의 설명이다.

현재 시중 식당에서 쓰이는 랩은 PVC(폴리염화비닐·Polyvinyl Chloride)가 주 소재다. 수분 차단 기능이 좋고 잘 늘어나는 편리함이 있지만, 재활용이 불가능해 버릴 때 일반쓰레기로 분류된다. 이 때문에 PVC 소재 랩은 지난해 12월부터 햄ㆍ소시지 등 일부 제품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환경부 규제를 받고 있다.

이번에 두 회사가 개발했다고 밝힌 재활용 가능 랩은 PVC 소재 대신 PE(폴리에틸렌·Polyethylene)를 썼다.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를 쓰면서도 기존 제품과 성능이 유사하다는 게 SK 측 설명이다.

랩이 쓰레기소각장에서 탈 때도 유해 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한다. SK종합화학은 자체 기술로 보유한 고기능성 폴리에틸렌 소재를 사용하면서, 얇은 랩 설계 능력을 보유한 크린랲의 기술이 합쳐진 성과라고 소개했다.

사진 환경부

사진 환경부

이날 서울 SK서린빌딩에서 열린 협력식에 참석한 승문수 크린랲 대표는 “친환경 패키징 소재 개발 및 시장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은 “ESG경영 관점에서 식품ㆍ유통ㆍ 포장재 등 다양한 업체와 협력해 친환경 패키징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최선욱 기자 isotop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