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치언박싱]김웅 "추미애-윤석열 갈등, 文이 가장 이익···그래서 묵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앙일보 ‘정치 언박싱(unboxing)’은 여의도 정가에 떠오른 화제의 인물을 3분짜리 ‘비디오 상자’에 담아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정치권의 새로운 이슈, 복잡한 속사정, 흥미진진한 뒷얘기를 ‘3분 만남’으로 정리해드립니다.

이번 정치언박싱의 주인공은 김웅 국민의힘 의원입니다. 김 의원은 검찰 근무 당시 검경 수사권 조정법안의 검찰 측 실무 작업을 주도했는데요. 이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자 지난 1월 사표를 내고 정치권에 뛰어들었습니다. 자신의 검사생활을 엮은 책 『검사내전』의 저자로도 유명합니다.

김 의원은 나날이 첨예해지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과 관련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은 한명(문재인 대통령) 밖에 없다”며 “그런데도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것은 (문 대통령이) 이 상황을 어느 정도 이용 또는 묵인하는 게 아니냐는 의심까지 든다”고 말했습니다.

김 의원은 최근 들어 연달아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추 장관에 대해 “이런 식의 수사지휘는 정권이 바뀌고 나면 직권남용으로 처벌될 가능성이 꽤 높다”며 “반드시 나중에 수사가 이뤄질 사안”이라고 주장했는데요.

서울 송파갑이 지역구인 김 의원은 내년 4월 서울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후보를 내겠다며 기존의 당헌ㆍ당규를 고친 더불어민주당도 비판했습니다. 그는 “우리가 왜 정당인가를 알려주는 것이 당헌ㆍ당규”라며 “그게 아니라 우리 이익대로 움직이겠다면 깡패무리와 뭐가 다르냐”고 비난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정치언박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뷰는 1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의 김 의원 사무실에서 진행했습니다.

인터뷰=김기정 기자, 김수현 인턴기자 kim.kijeong@joongang.co.kr
제작=심정보ㆍ이세영

ADVERTISEMENT
ADVERTISEMENT